치과 진료, 수술 시 협조자로써 치과 위생사의 역할 - 8 handed dentistry(surgery)
상태바
치과 진료, 수술 시 협조자로써 치과 위생사의 역할 - 8 handed dentistry(surgery)
  • 김현섭 더블엠 구강악안면외과 치과의원
  • 승인 2019.11.03 0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섭 원장 (더블엠 구강악안면외과학회 치과의원)

 

안녕하십니까? 더블엠 구강악안면외과 치과의원의 김현섭 원장입니다.

지난 번까지 6-handed dentistry, surgery에 대하여 설명드렸고 오늘은 8-handed dentistry, surgery 와 기구전달 협조자, 수술상의 위치 선정에 대하여 말드리겠습니다.
[8-handed surgery] 일반 치과 진료에서 한 명의 술자 외 제1,2협조자가 함께 필드에 들어오고 기구전달 협조자까지 동원되는 시술, 수술은 드뭅니다.

하지만 일상의 구강악안면외과 수술실에서는 대개 8-handed surgery가 시행되 고 있습니다. 이 경우 술자는 누워있는 환자 머리 위치에 대하여 9시 방향에, 제1협조자는 3시 방향에 그 리고 제2협조자는 12시 방향에 위치하게 됩니다. 기구전달 협조자는 술자의 오른쪽에 위치하는 것을 기 본으로 환자의 오른쪽 또는 왼쪽에 위치할 수 있는데, 기구전달 협조자가 환자의 오른쪽에 위치하는 경우 를 side delivery라하고 왼쪽에 위치하는 경우를 transthorax delivery라고 합니다.

8-handed surgery and side delivery: 기구전달 협조자가 술자의 오른쪽에 위치해 있다.
8handed surgery and transthorax delivery: 기구전달 협조자가 술자의 맞은편에 위치해 있다.

 

[기구전달 협조자, 수술상의 위치 선정] 앞서 말드린 8-handed surgery 상황에서는 side delivery, transthorax delivery의 두 가지 위치 선 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4 또는 6-handed dentistry 상황에서는 약간 다릅니다.


1) 4-handed dentistry(surgery) and rear delivery

간단한 치과 시술, 구강외과 소수술 시 술자와 제1협조자가 수술상을 공유하면서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 니다(4-handed dentistry). 별도의 기구전달 협조자가 없지만 술자와 제1협조자가 스스로 기구전달 협 조자 역할을 나누어 시행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수술상의 위치를 rear delivery 위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6-handed dentistry(surgery) and rear delivery

4-handed and rear delivery 셋팅으로 수술을 진행하다가도 순간적으로 집중력이 필요하게 되는 상황 이라면 즉시 기구전달 협조가가 수술에 참여함으로써 술자와 제1협조자는 시술 부위, 수술 부위에만 집중 할 수 있게 됩니다(6-handed dentistry). 이경우 기구전달 협조자와 수술상의 위치 역시 rear delivery 위치가 됩니다.

 

3) 6-handed surgery and side delivery

처음부터 다소 복잡한 치과 시술, 구강외과 소수술이라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기구전달 협조자와 수술상 이 side delivery 위치에 자리하는 것이 보다 편리합니다. 한 손 기구 교환(single-handed instrument exchange) 시 술자와 제1협조자의 양 손이 교차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4) 6-handed dentistry and side delivery

수술상이 아니고 단지 브라켓 테이블 위의 기구나 재료를 사용하는 치과 시술에서 기구전달 협조자가 위 치하는 곳 역시 side delivery 위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치과 임상에서 위와같은 형태의 치료가 가 장 빈번하게 상정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5) 6-handed surgery and transthorax delivery

간단한 구강외과 대수술(major surgery) 시 술자와 제1협조자가 수술상을 공유하면서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제2협조자가 누워있는 환자에 대하여 12시 방향에 위치해야 하기 때문에 이 경우 수술상은 환 자의 가슴, 배 상방으로 위치시킬 수 밖에 없으며, 이를 위해 특수 제작된 수술상을 사용해야 합니다. 기구 전달 협조자가 없지만 역시 술자와 제1협조자가 스스로 기구전달 협조자 역할을 나누어 시행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때 transthrorax delivery 위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4,6,8-handed dentistry(surgery)와 rear, side 및 transthorax delivery 개념이 잡히시나요?           알지만 안 하는 것과 몰라서 못하는 것의 차이는 분명할 것입니다. 협조자로써 보다 효과적인 협조를 위해 어떻게 수술팀을 구성할 것이며 어떻게 자리 선정을 할 것인가에 대한 고려는 사실 기본 중에 기본이지만 대개 많은 경우 간과하고 넘어가는 부분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은 사항에서 여러분들의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어 응용해 보다 나은 협조가 이루어지길 기대해 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