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들의 열정과 관심 속에 정책세미나 성황리에 개최
상태바
회원들의 열정과 관심 속에 정책세미나 성황리에 개최
  • 박원빈 기자
  • 승인 2020.01.23 2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보건의료인으로서 치과위생사의 길을 찾다’ 라는 주제 열려

대한치과위생사협회(협회장 임춘희, 이하 치위협) 지난 18일 서울대치과병원 승산강의실에서 치과위생사 전문역량과 미래에 관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2020년 보건의료인으로서 치과위생사의 길을 찾다’ 라는 주제로 열렸으며 이번 세미나는 치위협에서 2020년 첫 번째 진행하는 세미나로 치과위생사가 갖춰야할 전문역량과 미래에 제도적·임상적으로 국민구강건강증진을 위해 나아가야 할 역할과 방향성을 공유하는 자리였다.

임춘희 협회장을 비롯해 나성웅 복지부 건강정책국장, 전국 시·도회장, 한국보건치과위생사회 회장, 산하학회장, 대한치위생학과교수협의회장과 임상치과위생사, 보건치과위생사,치위생학계 등 회원 12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나성웅 복지부 건강정책국장이 ‘보건의료정책의 방향’, 명선의료재단 사과나무치과병원 김혜성 이사장이 ‘건강백세를 위한 구강위생관리의 중요성과 치과위생사’, 치위협 유영숙 부회장이 ‘보건의료에서 치과위생사의 역할과 미래전략’ 을 주제로 발표했고, 회원들과 국민의 건강한 삶에 대한 치과위생사의 미래 역할과 업무 방향성에 대해 깊은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날 나성웅 국장은 국가보건정책의 방향과 구강보건발전을 위한 재언을 해주었다

그리고 김혜성 이사장은 체내 및 구강 내 미생물과 염증, 감염에 대한 내용을 기반으로 노령화 사회에 대비한 치과위생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며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기반으로 치과의사 중심의 치료계획과 치과위생사에 의한 구강위생관리계획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강연을 맡은 법제 담당 유영숙 부회장은 치과위생사의 과거와 현재에 대해 과거 의료보조원법에 치과위생사가 명시된 때부터 현행 법령의 치과위생사 업무범위를 제시하며 법과 현실 간 업무에서 차이가 많다는 것을 지적했다.

또한 유 부회장은 치과위생사의 미래 전략으로 “임상치과위생사의 업무여건을 고려하여 법적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대책마련과 근로가치를 반영한 다양한 제도의 도입이 필요하다”면서 “사회서비스영역에서도 커뮤니티케어나 지역보건기관에서 치과위생사가 능동적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하며, Digital Dentistry에 대응하여 변화하고 있는 치과산업 패러다임에 발맞출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춘희 협회장은 “회원들의 열정과 관심 속에 정책세미나를 개최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 한다” 며 “대한치과위생사협회는 회원을 위해 세상을 변할 수 있다는 신념과 믿음을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합리적인 정책방안을 만들어 가겠다.” 라고 밝혔다.

한편, 치위협은 정기적인 세미나들을 통해 회원들과 문제를 공유하고 해결점에도 회원들과 함께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