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내 치과 설치 추진
상태바
요양병원 내 치과 설치 추진
  • 박원빈 기자
  • 승인 2020.02.11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치과의사협회·대한요양병원협회 MOU 체결
요양병원 환자 30만명 치과서비스 제공 기대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김철수, 이하 치협)와 대한요양병원협회(회장 손덕현)는 지난 4일 치과의사회관 중회의실에서 요양병원 입원환자들의 권익향상을 위한 치과서비스 제공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전국 1,500여 개 요양병원의 경우, 개설과목별, 병상별로 별도의 치과서비스 및 시설기준 등이 존재하지 않아 거동이 불편한 요양병원 입원환자가 치과 질환을 앓는 경우, 복잡한 이송체계를 통해 근처의 치과 의원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다른 입원환자들 대다수가 노인인 관계로 구강건강 상태가 부실함에도 불구하고 별도의 치과진료 서비스를 제도적으로 받지 못하고 있다.

치협은 국민건강보험에 거동이 불편한 요양병원 환자들에 대한 치과치료 난이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수가 항목이 만들어질 경우, 일정 병상 이상 요양병원들도 치과진료 시설을 설치하고, 그에 따른 치과진료인력을 확보해 치과서비스를 제공하여 요양병원 환자들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김철수 회장은 “요양병원 입원환자들의 권익향상을 위한 치과서비스 제공체계 마련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이송된 요양병원 환자를 진료해본 치과의사들과 요양병원 양측 모두 그 필요성을 공감하는 사안” 이라며 “이번 협약이 요양병원 입원 환자들의 구강서비스 수급 권익 향상, 요양병원들의 경영 개선, 시니어 치과의사들 및 관련 보조 인력의 일자리 창출 등 이 3가지 사안 모두가 해결될 수 있는 좋은 정책이 시작될 수 있는 시작점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밝혔다.

대한요양병원협회 손덕현 회장은 “본인도 15년 동안 요양병원에 운영하고 있으면서 2013년에 치과를 1호로 개설해 잘 운영하고 있다” 며 “이번 협약 체결 통해 치협과 더욱 긴밀히 협의하면서 요양병원에서의 치과 개설이 더욱 활성화되고 정책에도 적극 반영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