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칼럼] 쉽고 빠르진 않지만, 매력적인 설측교정
상태바
[교정칼럼] 쉽고 빠르진 않지만, 매력적인 설측교정
  • 최낙천 원장(연세고운미소치과 종로점)
  • 승인 2020.09.22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낙천 원장(연세고운미소치과 종로점)
최낙천 원장(연세고운미소치과 종로점)
안녕하세요. 종로 고운미소치과 원장 최낙천입니다.
 
가능하면 접촉하지 않고 거리를 두는 언택트가 뉴노멀이 된 세상에서 환자의 구강건강을 책임져야 하는 저희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 선생님들을 비롯한 모든 치과 종사자들에게 비접촉, 언택트 진료란 너무나 먼 이야기일 것입니다. 마스크를 쓴 얼굴이 더 자연스러워진 현실 속에서 교정치료가 끝난 뒤에도 가지런한 치아를 드러내며 활짝 웃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해 아쉬워하는 환자들이 있는 반면, 평소 교정장치가 보이는 것이 싫어서 교정치료를 미루던 분들이 마스크라는 가림막을 이용하여 교정치료를 시작하시기도 합니다.

이처럼 교정기가 드러나 보이는 문제는 교정치료를 기피하게 되는 큰 이유였으며, 좀 더 심미적인 교정장치를 개발하도록 이끄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메탈 장치부터 치아 색과 유사한 레진과 세라믹 장치를 거치며 궁극적으로는 치아의 안쪽에 교정장치를 부착하는 설측교정으로 발전되어 왔습니다.

설측교정의 역사를 살펴보면 197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며, 일본의 Fujita, 미국의 Kurz 같은 교정의사들이 선구자로 여겨집니다. 흥미로운 점은 일본의 Kinja Fujita는 처음 설측장치를 개발한 의도가 무술인들의 교정치료 시 바깥쪽 장치에 의한 연조직 손상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설측장치는 심미적 목적이 컸으며 지속적인 개발이 이루어졌으며, 가장 전통적이고 많이 사용되는 장치로는 Ormco사에서 나온 ‘Kurz 7세대’ 가 있습니다.
 
설측장치는 바깥으로 보이지 않는다는 장점을 빼고는 환자 입장에서는 안쪽에 위치한 장치로 인한 혀와 발음의 불편함과 어쩔 수 없는 교정비용의 상승, 그리고 교정의사 입장에서는 설측의 접근성과 조작성의 어려움으로 인한 낮은 효율성이 문제점으로 항상 존재해 왔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부분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상악과 하악 중 한쪽만 설측으로 (대부분의 경우는 상악) 교정하고 반대편은 바깥쪽으로 치료 진행하는 경우를 ‘콤비교정’이라고 부릅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설측장치를 소형화하여 환자의 불편함을 줄이고, 장치에 철사를 묶지 않는 자가결찰방식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시도들이 지속해서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목적으로 개발된 장치 중의 하나가 일본의 Tomy사에서 나온 ‘Clippy-L’ 설측장치입니다.
 
Clippy-L 장치는 Clippy 시리즈의 한 종류로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세라믹 자가결찰 장치 중 하나인 Clippy-C의 자매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Clippy-L은 전통적인 Ormco사의 Kurz 장치에 비하여 부피가 작아 환자의 이물감과 불편함이 상대적으로 적고 불규칙한 설측면에 적합 시키기가 용이합니다. 또한 자가결찰 장치로서 결찰이 필요하지 않아 철사를 넣고 빼기가 편하고 진료시간도 단축된다는 장점도 가집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방식의 Kurz 장치에 비해서는 아직 많은 노하우가 쌓이지 않았으며, 작은 부피에 따른 치아 배열 조절 시의 한계 등과 같은 문제점 또한 존재합니다.

더 간단한 설측 장치로는 2D 설측장치가 있으며, 거의 설측면에 밀착되는 정도의 크기로 이물감은 최소화 되나 2D라는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듯이 치아를 2차원적으로만 조절 가능하며 치아의 순설측 각도인 torque 조절은 거의 불가능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불편함을 감소시키는 개발 방향과는 또 다른 방향으로 좀 더 개별화된 맞춤형 설측장치도 계속 발전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수작업을 벗어나 CAD/CAM과 3차원 프린터의 활용을 통해 맞춤형 설측브라켓 뿐만 아니라 단계별 와이어도 맞춤으로 제공되기도 하지만 기존의 설측장치에 비해서도 훨씬 높은 제작비는 대중화되기에는 한계를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맞춤형 설측장치로는 Incognito 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순측교정에 비하여 설측교정에서는 장치 선택부터 장치의 특징에 대한 이해와 활용이 치료 결과의 성패에 더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설측교정은 모든 과정에서 약간의 오류가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좀 더 신중하고 꼼꼼하게 치료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또한 설측교정은 교정의사 보다는 교정환자의 니즈에 따라 발전해온 고객 중심적(Customer-Oriented) 치료방식으로 설측환자들은 심미적인 기대감이 더 크므로 발치 공간이 노출되지 않도록 가공치(pontic)를 부착한다던가 앞니에 공간이 생기지 않도록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교정초기 발음의 불편함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더 꼼꼼한 구강위생 관리에 대한 강조가 필수적입니다.

설측교정은 쉽고 빠른 교정은 아니지만 도전을 통해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는 많은 매력을 가지고 있는 분야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