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칼럼] 쉽고 빠르며, 가성비도 좋은 앞니교정
상태바
[교정칼럼] 쉽고 빠르며, 가성비도 좋은 앞니교정
  • 최낙천 원장(연세고운미소치과 종로점)
  • 승인 2020.10.20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종로 고운미소치과 원장 최낙천입니다.
 
대칭과 비율은 아름다움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 중 황금비율(Golden Ratio)이라 불리는 비례(1:1.618)는 고대 그리스의 수학자 유클리드가 발견한 이래 현대까지도 가장 조화롭고 아름다운 비율로 여겨지고 있으며, 무수히 많은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름답고 조화로운 치아 배열을 추구하는 교정치료에서도 황금비율을 찾아볼 수 있을까요? 아름다운 미소를 위하여 가장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여섯 개의 앞니들에도 황금비율이 숨어 있습니다. 스마일 시 정면에서 보이는 위 앞니들에서 두 번째 앞니(측절치)의 폭경을 1.0으로 보았을 때 이상적인 첫 번째 앞니(중절치)의 폭경은 1.618의 비율을 보입니다. 또한 송곳니(견치)의 폭경 비율은 0.618의 비율인데, 송곳니의 폭경을 1.0으로 설정하면 두 번째 앞니는 1.618의 비율(0.618:1.0 = 1.0:1.618)을 보입니다. (이는 절대적인 폭경이 아니라 정면에서 보이는 폭경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위 앞니 6개의 이상적인 배열은 황금비율을 따른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름답고 건강한 앞니 배열은 황금비율만 맞춘다고 완벽할 수는 없으며, 개인별 특성(연령, 성별, 얼굴 형태와 대칭성, 위아래 교합관계, 스마일 시 잇몸 노출 정도 등등)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또한 여섯 개의 앞니를 <Social 6> 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는 사회심리적으로 자존감과 대인관계에서 있어 가지런한 6개 앞니의 중요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이렇게 심미적 중요성을 가지는 앞니들을 쉽고 빠르게 배열하는 앞니교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교정치료라고 하면 치료기간도 오래 걸리고 비용도 부담스러워서 선뜻 결정하지 못하고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전체교정과 달리 앞니교정은 고치고 싶은 부위만 타깃으로 잡아 집중적으로 치료하는 교정치료이므로 1-2년이 걸리는 전체교정치료보다 훨씬 짧은 기간이 소요됩니다. 웃거나 말할 때 보이는 위 앞니부위를 고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아래 앞니 부분교정이나 위아래앞니 부분교정을 함께 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교정치료는 치열상태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3개월에서 6개월 사이에 완료됩니다.
 
가장 기본적인 앞니 교정 방법은 앞니 바깥쪽에 장치를 부착하여 치료하는 방식으로 치아색과 가까운 레진장치를 사용하면 거의 티 나지 않을 정도로 심미적이며, 어금니부위는 장치를 부착하지 않으므로 불편함도 훨씬 적습니다. 바깥으로 장치가 보이는 것이 싫으신 분들은 설측 앞니교정을 권유드립니다. 기존의 설측장치보다 부피가 작아 이물감이 덜한 Clippy-L 장치를 주로 사용합니다. 적용범위가 제한적이긴 하지만 투명교정장치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한때 급속교정이라고 광고되었던 앞니 성형, 심미 보철은 삐뚤삐뚤하거나 벌어진 앞니를 삭제하고 라미네이트나 올 세라믹으로 씌우는 방식을 말합니다. 단기간 내에 가지런한 치아를 얻을 수 있으나, 이 치료법은 건강한 자연치아를 삭제하여야 하며 삭제량이 많은 경우 신경치료를 해야 하므로 치아에 손상이 가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치아의 뿌리 쪽은 틀어진 채로 위 머리 부분만 가지런해 보이도록 씌우므로 배열이 자연스럽지 않으며, 시간이 흘러 씌워놓은 보철물이 파손되거나 변색되면 교체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앞니교정의 경우는 치아를 이동 시켜 배열을 하므로 치아에 인위적인 손상을 가하지 않는 건강한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정 후 유지를 잘한다면 재치료의 필요성도 거의 없습니다.
 
‘가성비’의 측면에서 앞니교정의 치료비용을 살펴보면, 전체교정치료비용에 비하여 1/3에서 1/4 정도이며, 앞니 4-6개를 앞니 성형으로 올 세라믹 하는 비용에 비교해 보아도 1/2 정도에 불과합니다.
이렇게 여러 면에서 장점이 많은 앞니교정이지만, 모든 경우에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앞니교정은 골격적인 문제나 전체적인 입술 돌출은 심하지 않고, 앞니들이 뻐드러지고 틀어지거나 벌어진 경우 효과적입니다. 제가 근무하는 종로점에서는 오랜 기간과 비용이 부담스러워 전체교정을 진행하기 어려운 직장인분들, 결혼이나 면접을 앞두고 가능한 한 빨리 가지런한 앞니를 원하는 분들이 앞니교정을 많이 선택하십니다. 조금 연세가 있으신 4, 5, 60대의 중장년분들 또한 부담 없이 앞니교정을 받으시고 만족해하시며 주변에 추천해주시곤 합니다.
 
제가 진료하고 있는 연세고운미소치과 종로점에서는 지금까지의 앞니교정에 대한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특화하여 ‘육전치교정’ 영어로는 ‘Social6Orthodontics’ 라는 브랜드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육전치 교정’은 여섯 개의 앞니를 여섯 달 안에 건강하고 아름답게 배열함으로써 고객에게 고운 미소를 찾아드리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은 앞니교정(육전치교정)이 모든 부정교합을 해결할 수 있는 만병통치약은 아니며 결코 전체교정을 넘어서는 효과를 기대하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적합한 경우를 잘 선별하여 사용한다면 앞니교정(육전치교정)은 전체교정이 부담스러운 분들에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