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칼럼] 나에게 소확행과 굿 라이프는 무엇일까?
상태바
[독서칼럼] 나에게 소확행과 굿 라이프는 무엇일까?
  • 박지현 (세란치과의원 부장)
  • 승인 2020.11.23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굿 라이프(내 삶을 바꾸는 심리학의 지혜) / 최인철 저 / 21세기 북스 / 2018년 6월 20일 발간 / 정가 17,000원
이미지=21세기 북스
이미지=21세기 북스
“굿 라이프란 좋은 삶으로서의 행복은 좋은 기분과 함께 삶의 의미와 목적, 삶을 향한 품격 있는 자세와 태도까지 포함한다.”
 
2018년도 트렌드 코리아란 책에서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의 의미에 대해 알게 되었다. 소확행은 장기적이 아닌 지금 이 순간의 소소하지만 나에게 행복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현실의 팍팍함에서 벗어나고자 소확행을 추구한다고 하였다. 이런 소확행이 굿 라이프로 이어질 수는 없을까 생각해보기도 했다. 행복한 기분을 순간이 아닌 지속적으로 느끼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인데 왜 소확행일까? 굿 라이프라는 범주 안에 소확행이 포함되고 소확행을 꾸준히 실천해서 굿 라이프로 이어지게 되는 것은 아닐까?
 
“자기가 성장하는 것과 타인의 삶에 기여하는 것이 좋은 삶이라고 생각할수록 행복이 증가하는 패턴이 존재하는데, 이 패턴이 나이가 들어갈수록 강해진다는 것이다.”
 
치과위생사로서 치과에 처음 근무하던 때를 생각해보면 내가 일을 하면서 업무능력이 커갈 때 즉 성장한다고 느낄 때였다. 그때는 내 능력을 확장하는 것에 몰두했던 것 같다. 일을 하는 것이 재미있고 배워나가는 과정이 즐겁기만 했다. 일이 나에게 많은 기쁨을 주었다.
 
하지만 굿 라이프로 이어진 것 같지는 않다. 일을 배우는 것에 대한 기쁨만 있었다. 그러다 치과위생사로서 연차가 쌓이면서 나의 커리어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하면서 직장(치과) 내에서만 아니라 외부에서도 어떠한 삶을 살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하던 시기가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외부에서의 활동도 중요하지만 직장(치과) 내에서 환자분 한분 한분에게 정성껏 구강 보건에 힘쓰는 것으로 삶의 방향과 의미를 두는 쪽으로 변화를 시작했다. 내가 할 수 있는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시작으로 굿 라이프로 이어질 수 있는 삶이 무엇일지 고민해보고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