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에서 방문구강관리 II 
상태바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에서 방문구강관리 II 
  • 장종화 교수(단국대학교 공공·보건과학대학 치위생학과)
  • 승인 2021.10.08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종화 교수(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
장종화 교수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

1. 커뮤니티케어 기반의 방문구강관리 현황

2019년부터 국가적 차원에서 시작된 커뮤니티케어사업 대상자는 돌봄이 필요한 모든 국민이지만 건강문제로 인해 병원에 입원하였다가 퇴원한 노인이 대다수를 차지하며, 대부분이 전신질환을 보유하고 있고 구강건강 수준이 매우 열악한 것으로 밝혀졌다.
 
구강건강에서 20개 이상의 자연치아 유지는 저작 기능을 위해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어 중요한 구강건강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20개 이상 자연치아를 보유하고 있는 한국노인은 2010년 45.8%에서 2015년 53.7%로 증가하였으나 저작불편율은 2010년 44.3%에서 2017년 42.9%로 감소하여 그 폭이 크지는 않았다고 보고되고 있어 노인의 구강건강 문제는 계속될 것으로 여겨진다.
 
구강건강 문제로 발생할 수 있는 구강 건조, 설구순 운동 기능 저하, 저 설압, 연하 기능 저하 상태는 구강 노쇠의 기준으로 보고하고 있다. 특히 구강기능 중 설압의 저하는 연하 기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지역사회 거주 노인 중 과반수가 삼킴장애 위험군이며 식욕부진 등 섭취 문제 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영양 불균형을 초래하여 전신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 노인 구강건강관리는 기본적인 건강 및 노년기 삶의 질 증진에 필수적이며, 지속적인 구강관리와 교육은 구강건조, 구강근기능, 연하기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아울러 결손치가 많아서 의치를 사용하거나, 비록 주관적 평가에 의한 저작 능력이더라도 저작 장애는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한국인 중고령자에게서 사망에 중요한 위험인자로 나타났다. 매주 1회 이상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더라도 중고령자의 의치사용 및 저작불편은 모든 원인의 사망을 증가시키는 위험인자로 밝혀졌다. 따라서 중고령자의 건강수명을 높일 수 있는 규칙적인 운동과 더불어 저작능력과 같은 구강 기능 향상 프로그램이 매우 필요하다.
 
일본에서는 60세 이상의 노인분들 중 94.2%가 재택 치과 진료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어  치아치료, 구강 위생관리, 예방관리, 구강기능 회복 교육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의 경우 노인 구강보건사업은 2013년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사업의 한 분야로 운영되고 있다. 방문 구강건강관리는 보건소 중심으로 일부 이루어지고 있으나 대상자별 프로그램 및 가이드라인 마련이 절실하게 필요한 실정이다. 최근 치과의료정책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노인 구강건강관리 프로그램(안)으로 구강건강기능 프로그램, 잇몸건강관리 프로그램, 구강질환치료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아울러 방문 구강보건프로그램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며 커뮤니티케어 기반의 전문적인 구강분야 정책은 미미하다고 보고하였다.
 
필자는 2019년 9월부터 천안시 커뮤니티케어 기반의 방문구강관리사업을 운영하면서 다양한 사례발굴을 통해 재가 방문구강관리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어 현재 수행하고 있는 방문 구강건강관리 중재 사례를 소개한다.
 
2. 커뮤니티케어 기반의 방문 구강건강관리 중재 사례 
1) 전문가 구강건강관리
천안시 커뮤니티케어 기반의 방문 노인구강관리는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로 구성된 10인이 재가 방문 구강관리팀으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약 100여 명의 대상자에게 재가 방문 구강검진 및 구강관리 중재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구강검진 및 설문면접조사는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 2인 1조, 방문구강관리 중재활동은 치과위생사 2인 1조(구성 조원은 고정인원이 아닌 변동인원)로 운영하고 있다. 먼저 구강검진 및 구강상담을 통해 대상자의 구강 특성, 병력 채취, 구강건강행동 및 사회심리적 특성을 파악한 후 상황별 구강관리 중재활동으로 구강위생관리, 의치관리, 구강 기능 향상훈련 교육을 점차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특히 자가 구강건강관리를 유도하는 동영상 앱과 포스터를 제공하고, 대상 노인이 날마다 스스로 구강위생관리 및 구강 기능 향상 훈련에 대한 실천율을 높일 수 있도록 개별 맞춤형 구강보건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림 1. 편마비로 거동이 불편한 노인에 대한 구강관리 사례 [출처 1] 단국대학교 방문구강관리팀(정민숙, 조세림, 윤해수) 제공
그림 1. 편마비로 거동이 불편한 노인에 대한 구강관리 사례 [출처 1] 단국대학교 방문구강관리팀(정민숙, 조세림, 윤해수) 제공
현재 수행하고 있는 전문가 구강관리 대상자 중 거동이 불편하거나,  구강건강상담, 칫솔질과 치간관리, 구강내외 마사지(구강내외근육을 동시에 마사지하고, 구내 마사지를 따로 시행), 입헹굼 운동 및 껌 저작 훈련을 통해 구강건강이 현저하게 향상된 사례로 일부 구강상태 변화를 소개한다.
 
△사진 1은 청력소실로 작은 소리로 대화가 어려운 90세 여자 노인의 구강건강 회복 상태로, 의사소통은 조금이라도 들리는 귀에 큰 소리로 진행내용을 설명하면서 하였으며, 스스로 실천할 수 있도록 구강보건교육은 거울을 보며 단계별로 진행하였다.
 
△사진 2는 편마비가 있어 움직임이 자유롭지 못한 85세 여자 노인의 구강건강 회복 상태로, 보철물이 가득한 구내 치아 사이 관리와 치경부 위생관리에 집중하여, 잇몸건강을 회복시킨 경우다. 구강보건교육에 관심이 많고, 방문구강관리 서비스를 받은 후 식사할 때 잇몸에 힘이 생겼다고 하고, 항상 식후 배가 아팠는데 식후 생기던 그 불편한 소화상태가 좋아지고 있다.
 
△사진 3은 편마비가 있어 집안에서도 활동이 자유롭지 못한 92세 남자 노인의 좋아지고 있는 구강위생관리와 잇몸 회복 상태다. 틀니와 구강위생관리를 배운대로 실천하고, 놀라울 정도로 건강해진 잇몸의 점몰 출현과 밝아진 얼굴 표정은 이 활동의 최종목적지가 어딘지를 보여주기도 한다.
 
△사진 4는 그 이외의 구강내 어려운 상황인 노인들인데, 시린 감각의 고통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게 해 주는 치아재광화 제품들의 사용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다.
 
2) 동영상 앱과 포스터를 이용한 자가 구강건강관리
방문 구강건강관리에서 개별 노인의 자가 구강건강관리를 위한 교육매체는 동영상 앱과 포스터 및 워크북을 이용하고 있다. 구강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동기부여를 위하여 인트로로 구강보건교육용 트로트 노래 영상(3분)과 함께 구강건강관리 중점 교육내용으로 껌과 시계소리를 이용한 구강운동법(7분), 구강 내·외마사지법(6분), 올바른 칫솔질 및 틀니관리법을 포함한 맞춤형 구강위생관리법(15분)에 대한 영상이며, 동영상에 있는 구강보건교육 내용을 포스터에 담아 가정에 비치하고 매일 구강건강관리 실천을 유도하였다. 실제 커뮤니티케어 기반의 방문 구강관리 대상자 40인(실험군 20명, 대조군 20명)을 대상으로 주1회 6주간 실행한 결과 대상자들의 구강건강 향상 및 삼킴 관련 삶의 질이 유의하게 높아진 것을 확인하였다.
 
필자는 2020년 보건복지부 국민건강증진기금 민간보조사업지원으로 상기 소개한 구강보건교육자료(동영상 5편, 포스터 4개, 워크북 1개)를 개발하여 현재 (사)대한구강보건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구강보건 교육현장에서 교육자료가 필요한 경우 누구나 출처를 밝히고 이용 가능하며, 시설 및 재가 방문 구강보건사업에서 유용하게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다음 호에서는 커뮤니티케어 기반의 구강건강관리 프로그램 연계 모형(안)과 치과위생사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겠다.
 
그림 2. 자가 구강관리를 위한 구강보건교육 포스터 [출처 2] 2020년 보건복지부 국민건강증진기금지원사업. 커뮤니티케어 노인을 위한 구강보건교육자료 개발, (사)대한구강보건협회. Available from:https://www.dental.or.kr/dental_data3.php
그림 2. 자가 구강관리를 위한 구강보건교육 포스터 [출처 2] 2020년 보건복지부 국민건강증진기금지원사업. 커뮤니티케어 노인을 위한 구강보건교육자료 개발, (사)대한구강보건협회. Available from:https://www.dental.or.kr/dental_data3.php

참고문헌
김세명, 이가영, 이수향. 노인 구강보건사업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치과의료정책연구원, 2020.
기지윤. 재가 방문구강교육이 지역사회통합돌봄 수혜 대상 노인의 구강건조와 삼킴관련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석사학위논문] 천안:단국대학교 대학원, 2021
장종화, 조자원, 김여주, 기지윤, 조경숙, 김지량, 박정은, 김다희. 커뮤니티케어 기반의 방문노인구강관리 중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대한구강보건학회지 2020;44(3):166-172.
Jang JH, Kim JR, Kim JH. Association between denture use, chewing ability, and all‑cause mortality in middle‑aged and older adults who exercised regularly in Korea. Scientific Reports 2021;11:606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