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치위생학의 연구이슈와 패러다임’ 연구세미나 및 토론회 개최
상태바
‘사회치위생학의 연구이슈와 패러다임’ 연구세미나 및 토론회 개최
  • 김흥세 기자
  • 승인 2021.12.30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치위생과학회 사회치위생학분과회, 지난 18일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
한국치위생과학회 산하 사회치위생학분과회(회장 신선정)는 사회치위생학의 연구이슈와 패러다임이라는 주제로 지난 18일 오전 9시 30분부터 12시 30분까지 ZOOM을 통해 제2차 연구세미나 및 토론회를 비대면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1‧2부로 나눠 진행된 이 날 연구세미나에서는 먼저 1부 순서로 올해 출간된 「사람중심의 구강건강관리」의 저자인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정세환 교수의 기조강연이 진행되었다.
 
이어 2부에서는 사람중심의 구강건강관리를 수행하기 위한 사회과학 연구방법론 중 하나인 Q방법론에 대한 세미나가 진행되었다. 먼저, 한국주관성연구학회 회장인 남궁영 교수(동앙방송예술대학교)가 Q방법론의 이해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강릉원주대학교 치위생학과 이수향 박사가 Q방법론을 적용한 치위생학 박사학위논문 「노인 방문 구강건강관리서비스에 대한 공급자와 수혜자의 인식 분석 : Q방법론을 중심으로」를 발표하였다.
 
이어 공주대학교 오희정 박사가 「초등학교 현장에서 선호되는 학교장 지도성 특성 분류 : Q사정도구 개발 및 적용」을 발표한 뒤 참석자들이 함께 사회치위생학 영역에서 Q방법론을 어떻게 활용하고 적용해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한국치위생과학회 사회치위생학분과회는 올해 두 차례 연구세미나 및 토론회를 개최하여 사회치위생학 영역에서 적용할 수 있는 근거기반의 교육과 사회과학 연구방법론을 검토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