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치과위생사협회 3월 정기이사회
상태바
대한치과위생사협회 3월 정기이사회
  • 치위협보
  • 승인 2011.03.23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1년도 슬로건 '구강건강증진, 치과위생사의 역량으로!' 선정

대한치과위생사협회는 3월 19일 오전 9시 서울역 4층 글로리1실에서 정기이사회를 개최하고 각 위원회별 사업보고 및 안건토의를 진행하는 한편, 오후로 예정된 연석회의 준비사항을 점검했다.

김원숙 회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연속하여 개최되는 회의 일정상 신속한 진행이 필요하다. 경과보고는 가급적 유인물로 갈음하며 중점 사안을 최대한 세부적으로 논의하도록 해 달라”고 당부하고 조유근 사무국장, 김부희 대리, 배샛별 주임의 발령장 수여에 이어 지난 달 동정과 경과사항 및 안건토의를 진행했다.

총무위원회는 먼저 제30차 정기대의원총회 결과와 내빈, 대의원 감사 글 송부 결과 및 연석회의 준비 상황과 함께 불참 시도회, 산하단체장으로부터의 위임장 접수현황, 3.8 세계여성의 날 참석 등 유관기관과의 유기적 활동사항 등을 총괄 보고했다.

또 한국치과위생사후원회의 후원 행사와 관련, 협회가 아닌 개인별 후원이 후원회의 목적에 부합한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연석회의에서도 논의하기로 하는 한편, 보수교육 관련지침을 대상자, 등록비 운영 등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하여 운영사항 전반에 걸쳐 재점검하기로 했다.

법제위원회는 의료기사등에관한법률(이하 의기법) 시행령 일부 개정령(안) 시행에 따른 행정처분적용 및 발효 여부에 대한 내용을 지난 2월 16일 보건복지부(장관 진수희, 이하 복지부)로 회신했다고 보고하고, 개정 시행령 시행일 이전에 적발된 위반사례는 개정 시행령을 적용하며 이미 적발돼 행정처분 중에 있는 사례에 대하여는 제도적 모순으로 인한 불이익 사례로 간주하여, 개정 시행령 시행일로부터 처분 효력을 상실하도록 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또 의기법시행령 일부 개정령(안)에 대하여는 대한의료기사단체총연합회 7개 단체와 대한간호협회 등 8개 단체의 동의 공문이 보건복지부로 접수되어 있으며, 간호조무사협회의 이의제기와 관련해서는 우리 협회가 개정령(안)의 나열업무에 대한 근거 중심의 객관적 자료와 공문을 재발송한 상태임을 보고했다.

위원회는 또 치위협,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치과병원협회가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한 치과감염관리자격제도와 관련한 추진경과를 보고하였으며 사업의 효율적 진행을 위하여 학술, 법제 위원회가 긴밀히 공조하기로 하는 한편, 오는 4월 2일 치과위생사 60명을 대상으로 서울대학교치과병원에서 실시 예정인 해당 자격제도 교육 및 실습일정을 보고했다. 

이 밖에도 치과조무 인력 양성관련 교육과 관련하여 대한치위생(학)과교수협의회로 입장 전달 및 협조요청 공문을 송부했다고 하고, 의기법 시행령의 개정이 완료되는 직후 조무인력 양성방안과 관련하여 세부사항을 논의하기로 했다.

재무위원회는 제33회 종합학술대회 용역업체가 제시한 용역 계약서 안을 검토한 데 이어, 업체 선정에 준하는 가계약을 우선 진행키로 확정하고 본 계약 이전에 분장 업무 및 분야별 예산 등을 명시하여 홈페이지 운영위원실을 통해 신중히 논의하며 진행하기로 하였으며,  협회 회원가입 등록절차상의 문제와 관련하여 문제가 되어 온 팩스접수 방식을 폐지하고 온라인 가입방법을 확인하여 이메일, 등기우편과 병행하는 개선책을 조속히 마련하기로 했다.

이 밖에 스마일재단(2. 21), 한국산재장애인재활협회(2. 25) 등 후원금 전달과 협회 사무국 전산장비 교체현황을 보고했다.

학술위원회는 2011년도 협회 슬로건의 주제를 `치과위생사 역량강화'로 설정했다고 했으며, 이사회는 검토안 중 `구강건강증진, 치과위생사의 역량으로!'를 2011년도 협회 및 제33회 종합학술대회 슬로건으로 최종 선정하고, 종합학술대회 특강은 시행령의 개정에 따른 내용을 주제로 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했으며 학술강연으로는 보험청구, 지르코니아, 장애인구강보건사업, Discuss the latest diagnostic technology 등 임상과 공중보건 분야에 필요한 주제와 30주년을 맞은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 등에 초점을 맞춰 선정하기로 하고 세부사항이 확정되는대로 적극 홍보하기로 했다.

공보위원회는 치과계의 원활한 소통과 치과계 발전을 위한 언론으로서의 역할에 충실을 기하기 위한 치과전문지기자협의회(회장 이윤복) 회원사 가입 진행현황과 협회 동정 등 보도자료 공지에 대해 보고하는 한편, `치과위생사와 함께 칫솔바꾸는 날' 캠페인 홍보요청사항 등을 다루고 치과위생사의 대국민 홍보활동과 관련하여 공익캠페인의 취지 홍보에 더욱 전력하기로 했다. 

연수위원회는 스위스덴탈아카데미 일본 연수평가회 및 2011년 기획회의 개최사항과 사이버교육 TFT 회의 결과를 다루고 보수교육 점수를 4차시 1점(40분×4), 8차시 2점(40분×8)으로 확정하는 내용과 보건·임상·교직·연구직 교양 등 4개 계열로 구분키로 한 콘텐츠 개발구성안을 비롯하여 콘텐츠 개발자 섭외 완료현황을 보고하는 한편, 지난해 실시한 보건교육사 대비교육과 관련한 향후 운영방안에 대하여는 수요도 및 실효성을 분석하여 재논의하기로 했다. 또한 대한장애인치과학회와 대한치과보철학회의 보수교육 2평점 인정과 대전충남치과위생사회로부터 의뢰된 유휴인력 교육자 섭외 및 홍보요청 사항을 보고했다.

국제위원회는 일본지진 피해와 관련 일본 치과위생사협회에 위로 메일 송부와 IFDH 활동 모니터링 결과를 보고하고 올해의 세계 치위생계 동향을 예의주시하며 보고하기로 했으며, 정보통신위원회는 홈페이지 치과위생사 몰 게시판을 회원용과 학생용으로 분리해 비회원의 이용을 제한한 것과 회원들의 편의를 위해 협회 FAQ게시판을 업그레이드했음을 보고하는 한편, 협회 홈페이지 유지보수 범위 확대에 따라 홈페이지 관리 업체와의 재계약을 오는 3월 넷째주 중에 체결하기로 했다.

기획홍보위원회는 최근 이슈가 된 대구 어린이집 썩은 칫솔 사건과 관련해 대구경북치과위생사회와 현황파악 및 대책을 논의하였으며, 서울과 충북, 경남, 제주 등 전국 시도회 및 산하단체의 `치과위생사와 함께 칫솔바꾸는날' 캠페인 결과보고 접수형황을 보고했다.

이사회는 끝으로 치과감염관리 교육 및 실습의 개최 배경을 개략적으로 설명하고, 활동 내용 및 1차 교육에 대한 세부사항을 보고하였으며, 민간경상보조사업 신청을 위한 다이아몬드치아만들기 IV 기획회의를 다루고 폐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