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질병 턱관절 그 원인과 치료방법 그리고 보험청구 방법 마스터하기(2)
상태바
현대인의 질병 턱관절 그 원인과 치료방법 그리고 보험청구 방법 마스터하기(2)
  • 주금미 수원여자대학교 외래교수
  • 승인 2016.06.20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 턱관절의 전신증상

 

가) 구강내의 증상

① 앞니가 자꾸 벌어진다. ② 어금니를 꽉 무는 습관이 있다. ③ 한쪽으로 음식을 씹는다. ④ 잘 때 이를 간다.

나) 귀의 증상

① 귀가 아프다. ② 청각장애나, 중이염, 현기증, 이명(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리는 것)

다) 호흡기, 인후 증상

① 알러지성 비염, 축농증, 편도선염, 천식 ② 코로 숨쉬기가 곤란하여 입으로 숨을 쉰다. ③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가 곤란하다.

라) 눈의 증상

① 눈이 침침하고, 따갑거나 충혈이 된다. ② 밝은 빛을 보면 지나치게 눈이 부신다.

마) 만성통증

① 두통이나 편두통이 있다. ② 뒷목, 어깨, 팔, 등, 허리, 엉덩이, 허벅지, 무릎 다리가 뻣뻣하고 아프거나 잘 움직일 수 없다.

바) 소화기증상

① 음식 알레르기가 있다.(알레르기성 특이 체질) ② 소화기에 이상이 있다. ③ 변비나 설사가 있다.

 

5. 턱관절장애의 치료방법

(1) 운동요법 : 측두 하악 관절을 편하게 하고 머리, 목, 어깨, 근육을 이완시키는 운동방법

(2) 행동요법 : 나쁜 자세, 이갈이, 이 악물기, 편측저작 등의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

(3) 교합안정장치(스프린트 요법) : 스프린트를 장착하여 이가 맞물릴 때의 위치를 바로 잡아주어 머리와 목 부위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치아를 보호함

(4) 보톡스요법 : 턱 질환증상을 악화시키는 저작근육활성을 약화시킴. 심미적 효과 함께 기대

(5) 교합교정 : 아래턱의 좌우 운동시 치아의 닿는 부분을 조정하여 턱의 운동을 편하게 함

(6) 물리치료 : 냉·온습포, 적외선치료, 초음파치료, 경피성 전기신경자극, 레이저치료

(가) 표층열 치료 적외선

적외선을 이용한 적외선 치료(Infrared-therapy) 효과 : 빛과 열을 발생시키는 근위적외선으로 자외선과 함께 광선치료의 하나이며 열 치료 중 조사열의 대표적인 치료법이다. 온도의 증가 혈관확장에 의한 혈액순환, 통증의 완화, 근 이완, 항균 작용 및 노폐물 제거 효과가 있다.

(나) 초음파치료기

초음파 치료효과(Ultrasound therapy) : 인간의 귀로는 들을 수 없는 높은 주파수(1MHz)의 진동파를 이용하여 고주파의 심부투열치료로서 온열작용과 기계적 진동 효과로 생리학적 반응을 생체에 미치게 함으로써 심부 근육이나 뼈에 열을 발생시켜 회복을 촉진하여 주로 관절통 등의 통증을 완화시켜 준다.

(다) 경피성 전기신경자극치료(TENS)

저주파를 이용한 근신경자극 요법 : 전기 자극을 통하여 근육을 재교육시키고 통증을 감소시키는 전기 치료법이다. 안면근육과 저작근육을 양쪽 측면에서 매우 정교하고 규칙적으로 자극하며, 이러한 부드러운 자극은 저작근육과 안면근육을 이완시켜 주고, 근 긴장성 경련, 근피로, 근허혈로 통증을 완화시켜준다. 또한 턱관절 기능교정 시 전기 자극치료 후 교합체크를 하면 더욱 본인에 맞는 교합위치를 찾아 치료받을 수 있다.

(라) 저출력레이저 치료

레이저치료(Laser therapy) : 레이저는 빛을 이용한 광화학적 전기치료로, 모세혈관을 확장시킴으로써 산소와 영양분을 증가, 대사산물을 제거시켜 항 부종 효과, 영양효과, 항 염 효과, 그리고 진통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수술 후 치료과정을 촉진, 치료 시 섬유세포 자극으로 석회화를 제거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1. 세포, 조직, 기관에 에너지를 공급. 몸 전체를 자극하고 화학적, 전자기적 불균형을 바로 잡아준다.

2. 생화학적 효과로 히스타민, 세로토닌, 브라디키닌의 분비 자극, 정상적 효소반응 조절

3. 세포막 전위를 안정, 세포활동의 정상기능과 평형유지

4. 무통치료효과 - 치료기기 소음, 마취의 두려움을 제거, 턱관절 혹은 삼차신경, 발치 후 통증 제거

 

참고문헌

1. 구강악안면외과학, 2015 - 고문사

2. 대한치과의사협회 - 보험국

3. 메디칼유나이티드 연구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