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구강외과 수술의 개념과 원리
상태바
[신간] 구강외과 수술의 개념과 원리
  • 김흥세 기자
  • 승인 2020.04.24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구강외과 수술의 개념과 원리」 = 김현섭 원장 (더블엠 구강악안면외과 치과의원) 저

치과 시술 치고 수술이 아닌 것은 거의 없다. 그렇기에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가 기본 수술 개념들과 원리들을 잘 알아야 이를 진료에 응용할 수 있기 마련이다. 특히 여러 수술 개념 중 필수적인 것들은 치과 진료 중에도 반드시 지켜야 한다. 기본 수술 개념들을 응용해 치과 진료에 적용하면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인 치과 진료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김현섭 원장이 펴낸 「구강외과 수술의 개념과 원리」에서는 바로 이러한 개념들을 종합해 살펴보며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들이 수술과 진료 과정에서 실제적인 원리에 다가갈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 여러분들의 임상에서 타임 아웃(time out)을 시행하고 계신가요?
* 실제적으로 생징후(vital sign)를 확인하고 계신가요?
* 수술 동의서는 어디까지 설명하고 계신가요?
 
“간단한 시술, 복잡한 시술, 쉬운 수술, 어려운 수술 등 모든 시술을 관통하고 모든 수술의 배경이 되는 원리와 원칙은 ‘시야 확보’와 ‘기구 접근’입니다”
 
* 시야 확보 기구 접근이 실제적으로 가능하려면 술자와 협조자 그리고 환자의 위치와 자세를 어떻게 설정해야 할까요?
* 수술 부위와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환자의 개구량을 조절하고 계신가요?
* 환자 머리가 움직이고 개구량이 변할 때마다 유니트 체어의 조명을 조정하고 계신가요?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는 환자를 위한 하나의 수술팀으로 기능해야 합니다. 치과의사는 치과위생사를 단지 보조자에 머무르게 해서는 안 됩니다. 치과위생사는 치과 진료, 수술 시 협조자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 기구 전달 협조자나 순회 협조자를 상정하시고 계십니까?
* 4-handed 또는 6-handed dentistry(or surgery) 시스템을 적용하고 계신가요?
* 한 손 기구 교환을 시행하고 계신가요?
 
저자인 김현섭 원장은 책을 펴내게 된 이유를 이렇게 밝히고 있다. “구강외과 수술의 여러 기본 수술 개념들과 원리, 원칙들을 살펴보고 지금의 임상, 진료, 수술을 돌이켜 보십시오. 알지만 하지 않는 것과 몰라서 못하는 것은 다릅니다. 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 것은 같지만, 그 내용과 결과는 다릅니다. 놓치고 있는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의외로 필수적인 것일 수도 있고 아니면 보다 나은 효율을 위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흩어져 있던 여러 기본 수술 개념들을 정리하고 실제적인 수술의 원리, 원칙에 대하여 고찰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가 ‘구강외과 수술의 개념과 원리’입니다”
 
2020년 4월 23일 출간, 도서출판 웰, 348쪽, 120,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