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보건정책사업이 표준화가 된다면
상태바
구강보건정책사업이 표준화가 된다면
  • 김민정 공보이사
  • 승인 2008.01.18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정부에 치과의료정책관이 설치가 된다면 아마도 지역간 구강건강 불평등을 해소하고 구강건강사업의 표준화 작업이 중요하겠다.

모든 사업이 그렇듯이 누가 하는가가 중요한 대목이 된다. 똑같은 사업의 이름으로 표준화 작업을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이것도 하나의 경쟁이 되어 각 지역별 보건업무가 다르다는 것이다. 누가하는가가 아니라 어떻게 하는가가 중요한 것이라는 것이다.

구강보건사업을 대폭 확대하고 `공공 구강의료체계'를 확립하는 일에 적극 나서야 하는 것이다.

현재 복지부는 ▲취약계층 학교 구강보건실 설치․운영 ▲저소득층 아동 치아홈메우기 사업 ▲70세 이상 저소득층 노인 무료틀니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또한 복지부가 올해 치아홈메우기 사업을 광역시와 경기도까지 확대하는 등 취약계층을 위한 구강보건사업을 확대하고는 있으나, 턱없이 부족하다는 게 전문가의 지적이다.

강릉대학교 치과대학 정세환 교수는 󰡒방과후공부방 아동․청소년 대상의 구강보건사업과 거동불편․불능노인의 방문구강보건사업을 개발 보급할 필요가 있다󰡓고 필역하며 특히, 국립대 치과병원에 공공구강의료센터, 광역권별 장애인 공공치과병원, 지방공사 의료원에 치과진료부 설치, 보건소 구강보건센터와 학교 구강보건실 확대 등 소외계층의 구강건강을 위한 인프라가 구축돼야 한다는 게 정 교수의 입장이다.

치아홈메우기와 불소도포, 스케일링 등이 충치와 잇몸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은 반론의 여지가 없다. 그럼에도 이런 예방진료와 레진충전 치관수복 등 필수적인 치료법마저 건강보험에 의해 보장되지 않고 있다.

이렇듯 보장받아야 하는 예방업무도 국민이 혜택을 받지 못하는 제한성이 뚜렷하다는 것이다. 정 교수는 "보건소의 체계를 일부 조정하고, 민간에서 참여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 필요가 있다"고 말하였다.

이미 가까운 나라 일본에서는 지역보건소와 지역치과가 손을 잡고 국민 개개인의 평생치아주기를 교육하고 보건소에서 치과로 연계되는 구강보건예방사업을 실시하며 국민의 치아건강에 힘쓰고 있다. 2006년 여름 일본의 동경부근 보건지소를 방문하여 국민을 위한 지역사회 활동 영역 과 지역주민과의 대화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적이 있었다. 대부분이 노인분 들로 지금까지도 건강한치아를 유지 할 수 있었던 방법들과 지역 보건소의 역할 등 그리고 자발적인 지역 주민들의 활동들을 보여주었다. 특히 󰡒2080󰡓 운동의 배경 및 현재의 성과를 보여주며 국민구강보건예방에 대한 선진국 사례를 보여 주었다.

우리가 진행해야 할 것이 바로 표준화 작업일 것이다.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표준화 작업을 실시하는 것이다. 국민의 치아건강에 대한 지속적인 구강건강표준화작업으로 평생치아건강주기를 발표하여 연령별 치아 관리및 질환 예방을 위한 식생활 교육, 주기별 질환검사 및 치료 등으로 국민이 참여하고 직접 혜택을 받게 하는 것이며 모든 지역에서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보건소에서 선발하는 방문건강관리요원 중에 적정한 숫자를 치과위생사로 선발하도록 기존의 보건소 구강보건팀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노력이 선행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미래에 누가 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어떻게 그 사업을 할 것인지에 촛점을 두고 치과위생사의 업무 영역뿐만 아니라 많은 인력 확보로 국민의 구강건강에 힘쓰는 새정부를 기대하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