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도 학술집담회 개최 구강내과영역과 환자 management 다뤄
지난 7월 28일, 구강내과영역의 임상적 접근이라는 주제로 2005년 치위생교육학회 치과임상분과연구회의 학술집담회가 대전보건대학에서 개최되었다.
궂은 날씨에도 많은 회원들이 전국 각지에서 참여하여 집담회 내내 열기가 가득한 가운데, 허윤경 교수(경북대학교 치과대학병원 구강내과 과장)는 턱관절 장애와 물리치료 및 행동치료와 전신질환자 치과치료의 일반적 원칙에 관하여 오랜 임상에서의 노하우를 강의 내용과 잘 조화시켜 쉽고 흥미로운 강의를 진행하였다.
특히 턱관절 장애환자의 물리치료 및 행동치료에서는 환자 교육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다른 어떤 분야에서보다도 치과위생사의 역할이 한층 요구된다는 점을 강조하였고,
전신질환자 치과치료의 일반적 원칙에서는 전신질환과 구강질환의 관계, 전신질환자 치과진료의 기본방침, 전신질환에서 흔히 나타나는 구강악안면 증상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는데, 회원들의 관심이 각별했던 강의였다.
또한 치과진료로 인해 전신질환의 상태가 악화되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한 증례에서, 치과처치 전 최대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와 철저한 준비를 함으로써 환자와의 교감을 통한 상호신뢰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는 것에 모두들 공감하기도 했다.
이번 집담회를 통해 구강내과영역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환자 management 분야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치위협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