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2일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4층 세미나실에서 ‘제1기 재취업자를 위한 연수회’를 개최했다.
오랫동안 휴직한 후 재취업을 준비하는 회원 20여명을 대상으로 개최된 이번 연수회는 임상에 관한 최신 이론과 실기를 함께 접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회원들의 주목을 받았다.
이번 연수회에서는 유영숙 치과위생사(한국병원매니저협회)가 '환자 management'를 주제로 의료환경 변화에 따른 병원 Staff의 역할 변화와 4가지 행동 유형에 따른 환자 응대요령에 대해 강연하였고, 김은주 치과위생사(이대 의과대학부속 목동병원 치과 보철과)가 ‘보철 치료를 위한 치과재료의 실제’를 주제로 치과용 인상재 및 왁스의 분류, 임시보철물의 재료 등에 대한 이론 강연 후 Temporary crown 제작과정 실습이 병행 실시하였다. 또한 강재경 교수(신구대학 치위생과)는 ‘보존치과재료’의 주제로 심미수 복재 및 치수보호재, 치과용 시멘트의 성분 및 종류에 대해 강연한 후 실습을 병행하였다. 마지막으로 김윤숙 치과위생사(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임플란트실)는 ‘임플란트 술식에서의 치과위생사의 역할’이란 주제로 임플란트의 구조 및 종류에 대한 설명과 함께, 급속히 변화하는 새로운 술식에 치과위생사가 유연하게 대처하는 방법 등을 강연한 후 임플란트실에서의 수술준비과정 및 임플란트 재료 등을 직접 실습으로 진행하여 회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채행숙 연수이사는 “이번 연수회는 다른 교육과는 달리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많은 부분을 준비했다”며 “오늘 연수회는 오히려 회원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했기 때문에 진지한 교육이 되었던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번 연수회는 빠듯한 교육일정으로 진행되었지만 재취업에 자신감을 얻었다는 긍적적인 평가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