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지난 8월 1일부터 5일까지 호주 시드니에서 개최된 제15회 국제치과위생사연맹 심포지엄의 강연내용 중 초록을 중심으로 연재하여 회원 여러분께 소개하고자 합니다. 강연의 전체내용을 실치 못한 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라며, 회원 여러분의 업무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편집자 주>
♠치과위생사의 직업환경, 건강 및 복지 직업-건강-문화모델 :
Dr V Yliqaa RhD(Sweden)이 논문의 궁극적인 목표는 치과위생사들의 육체적 심리적 작업환경, 건강 및 복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함이며 본 논문은 3개의 설문조사에 의해 이루어졌다. 첫 번째는 1994년에 시행되어 471명의 스웨덴 치과위생사를 토대로 이루어졌으며 두 번째와 세 번째는 각각 575명의 스웨덴 치과위생사와 376명의 호주 치과위생사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치과위생사가 가지고 있는 가장 많은 직업병으로는 근골질환과 손부위의 관절증상과 손목부위의 감각소실 등으로 나타났으며 1994년 이래로 정신적 박탈감 및 근골질환의 증가가 보고되었고 1998년 이래로 정신적 박탈감 및 근골질환의 증가가 보고되었고 1998년에는 육체적 질환을 제외하더라도 직장과 가정 사이의 대립 등의 원인으로 정신적인 증상이 증가하는 추세로 보고되고 있다. 또 주목해야 할 사실은 호주에서 일하는 42세 이하 치과위생사들이 42세 이상의 스웨덴의 치과위생사보다 더 많은 근골질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42세 이하이고 주당 25시간 이상 일하고 활동적인 여가생활을 보내며 직장에서 지원이 잘 이루어지는 경우 전반적으로 건강하다고 보고 되었다. 높은 정신적 만족감은 나름대로 일에 대한 숙련도가 높고 직장에서 지원이 좋은 경우 나타났는데 낮은 정신적 만족감은 직장과 가정사이의 업무가 너무 과도하거나 작업능률 및 호주에 거주한다는 것과 결부되어 나타났다. 특히 호주에서의 낮은 정신적 만족감은 낮은 숙련도나 지원 같은 작업요소와 관련되어서 표출되었다. 낮은 정신적 만족감이 작업요소와 관련되어서지는 것처럼 높은 정신적 만족감도 이와 연관되어서 나타났다. 치과위생사협회 차원에서 양질의 업무에 대한 지원과 정확한 정보제공 등이 치과위생사로 하여금 더 전문적인 시술을 하게 시행하게 하며 직업에 대한 높은 만족도는 치과위생사를 위한 작업환경 개선에 의해서 미리 예견될 수 있다. 근골질환을 제외하고는 전문직에 대한 야심과 더 어려운 환자에 대한 요구가 스웨덴 치과위생사에 비해 호주 치과위생사의 비율이 더 높았다. 따라서 치과위생사를 위한 작업환경을 더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육체적 작업환경과 심리사회적 가치를 증진시켜야 하며 치과 위생사의 작업환경과 건강을 연구하는 데 있어 문화ㆍ국가적 요소도 고려되어야 한다고 점등이 반영된 치과위생사를 위한 직장-건강 문화모델이 제시되었다.
♠특정 그룹의 치과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xylitol reseach(치태와 S. mutans의 조절에서 erythritolol과 xylitol 타액의 비교) : K K Mankinen, K P Isotu-pa, T Kivilompolo, P L Maki-nen, J Toivanen, E Soderling(Fenland)
예방적인 차원에서 신체장애인과 정신적인 장애인들의 비율은 1%도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가족 구성원과 간호하는 사람들을 포함함으로 인해서, 그들의 구강 건강은 많은 수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준다.
crythrol 혹은 xylitol을 포함하는 타액을 자극하는 정제를 2달간 사용한 효과는 30명을 단위로 두 개의 그룹에 의해 연구되어졌다.
씹는 방법으로 5일간 사용된 각 그룹의 소비량은 5.2g였고 총 치태의 평균량은(가능한 모든 치아 표면에서 3분간 얻어질 수 있는 것) xylitol 그룹에서는 줄어들었으나 erythritol 그룹에서는 그와 같은 효과를 얻지 못했다.
그 결과는 xylitol을 포함하는 타액 자극제의 사용은 구강 위생과 우식관련된 변수를 조절하는데에 있어 crythritol을 포함하는 상품보다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이러한 결과는 xylitol과 S. mutans 사이의 특별한 관계를 대변해 준다. 그러나 우식을 감소시키는 약제와 같은 erythritol의 큰 잠재력(crythritol의 tetritol에 기본을 둔) 때문에 현재의 연구 결과는 예비적인 것으로 고려되어지며 다양한 임상연구과 모색될 것이다.
♠호스트 반응 : 치주질환을 가진 흡연자와 비흡연자에 대한 비수술적 처치 후 치은열구액에 대한 연구 : Dr B Soder RDH PhD(Sweden)
치주질환은 염증을 통해 결합조직을 파괴하고 치주결합을 부가적으로 파괴하고 결국 치조골을 파괴하는 전염병이다. 치은열구액은 염증에 감염된 치주조직의 혈액 및 삼출액의 복합체이다. 그러므로 치은열구액은 매개체로서의 잠재가치가 있기 때문에 진행되고 있는 질환이나 이환가능성이 높은 환자의 발견에 도움이 된다. 급속적으로 치주조직이 파괴되고 있는 환자에서는 호스트의 반응이 충분하지 않으며 중성구가 질적이나 양적인 면에서 결함을 가지고 있다.
이와 반대로 풍부한 호스트 반응은 치주조직의 파괴에 있어 주 염증세포인 중성구적 과립구 및 대식구가 왕성한 활동을 한다. 그러므로 치주질환에서 중성구적 과립구 및 대식구에서 방출된 물질의 출현은 진단의 좋은 척도가 된다. 흡연은 치주질환에서 환경요인으로 가장 심각하게 고려되고 있는 사항이다. 치주질환의 가장 큰 위험요소를 찾기 위해 나이, 인종, 성별, 전신질환, 치태, 치석을 조절하였는데 흡연이 치주부착을 방해하고 치조골을 파괴하는 가장 큰 위험요소임이 밝혀졌다. 흡연은 중성구에 의한 화학주성 및 호식작용을 떨어트린다고 여겨지고 있다. 다른 감염에서처럼 치주질환에서도 호스트와 미생물 균주 그리고 환경요인사이에 평형 상태가 존재하고 있다. 개인이나 집단을 높은 질병 감염 환경에 노출시키는 요인들을 밝히고 이런 요인들을 예방이나 치료를 위해 조절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행위이다.
♠The Northern Arizona Uni-versity BSDH Degree Comple-tion Online Program : M Reveal RDH(U.S.A)
Northern Arizona University의 학사출신인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한 원격교육 프로그램은 1999년 웹에 바탕을 둔 교육서비스를 시작으로 이루어졌다. 총 12개의 코스가 인터넷에서 이용 가능하며 또 다른 6개의 코스가 준비중이다.
많은 국가 및 미국 치과위생사들은 학위를 그들의 직업선택옵션을 넓히는데 좋은 수단으로 생각한다. 특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로는 구강보건 교육, 치과재료판매, 공중보건 및 대학원 과정 등이다. 대부분의 치과위생사들은 모교에서 재교육을 받는데 많은 애로가 있다. 따라서 NAU BSDH Degree Completion Program은 치과위생사들로 하여금 컴퓨터를 통해 수업을 듣게 하고 자신의 페이스대로 수업을 수강하게 하므로 대부분의 학생들은 치과위생사로서 종일 업무에 종사하고도 한 학기에 한 두 개의 수업을 수강할 수 있는 편리한 제도로 학생과 대학에 모두 기회와 도전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