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을 잘 한다는 것은 잘 듣는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대화를 할 때 말을 듣는 것이 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말하기를 좋아합니다.
그러나 대화의 초점을 듣는 입장에서 상대방이 더 많은 말을 하도록 유도하는데 맞추는 것이 보다 더 성공적인 대화를 이끄는 방법입니다.
잘 들어준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이것은 할 수 없이 듣는 것이 아니라 진지한 태도로 성실히 듣는 것이 아니라 '듣는다'라는 것을 통하여 의사소통을 한다는 적극적인 자세로 듣는 것입니다.
환자의 눈을 바라보며(Eye to Eye) 진지한 태도로 듣게 되면 환자는 말 하는 것을 즐거워 할 것이고, 당신과 말하는 것을 즐거워한다는 것은 곧 당신에게 호감을 갖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며, 이것은 곧 당신의 이야기를 잘 들어줄 수 있다는 반응이기도 합니다. 이럴때 적당한 맞장구를 적시에 보냄으로써 'Active Listening'의 효과를 높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환자와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대화를 잘 하기 위하여 먼저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주는 것은 기본이며 예의바른 태도로 갖추어야 합니다. 환자와 대화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으므로 부단한 노력과 실천이 따라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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