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 아닌 치과 Ni-Ti 파일 뭐가 있나?
상태바
일회용 아닌 치과 Ni-Ti 파일 뭐가 있나?
  • 배샛별 기자
  • 승인 2018.03.26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 감염관리 철저” 복지부, 치위협에 공문

일회용품 재사용, 멸균관리 부실 등에 따른 병원 내 멸균과 감염관리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된 가운데 정부가 치과에서 사용되는 Ni-Ti 파일에 대한 엄격한 관리를 당부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보건복지부는 최근 치과계 단체에 치과의료기관 내 감염관리에 대한 내용을 전달했다.

이는 최근 치과의료기관 내 멸균관리 문제를 지적한 모 일간지 보도에 대한 대응으로 풀이된다.

해당 일간지는 치아 신경치료에 이용하는 의료기구를 제대로 멸균하지 않고 재사용하는 치과가 상당수 있는 반면, 복지부에서는 아직 실태 파악과 대책 마련을 위한 조치가 전무하다고 보도했다.

복지부가 19일 대한치과위생사협회에 발송한 ‘치과의료기관 감염관리 철저 협조 요청’ 제목의 공문의 요지는 치과에서 감염관리가 철저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회원들에게 감염관리교육을 시행하는 등 협회 차원에서도 조치해달라는 것이다.

공문에서 복지부는 ‘의료기관 사용 기구 및 물품 소독 지침’(보건복지부 고시 제2017-101호, 2017년 6월 22일 시행)에 따른 멸균 및 소독방법과 주요 Ni-Ti 파일 제품에 대한 일회용 여부 허가사항을 붙임 파일로 첨부했다.

보건복지부 고시 ‘의료기관 사용 기구 및 물품 소독 지침’ 멸균 및 소독방법

그에 따르면 멸균 소독 후 재사용이 가능한 Ni-Ti 파일은 △PROFILE(덴츠플라이) △PROTAPER UNIVERSAL(덴츠플라이) △K3 FILE(신흥) △KR WAVE(신흥) △TF FILE(신흥) △KR PATH(대명실업) △KR opener(대명실업) △KR wave(대명실업) △KR wave gold(대명실업) △V Taper 2H(메트로덴) △DAI-X Ni-Ti file(다이아덴트) △Dai-PT File(다이아덴트) △Flexmaster 02 Taper(오스템임플란트) △M TWO NiTi-File(오스템임플란트) △RECIPROC file(오스템임플란트) 등이다.

일회용으로 사용이 제한된 제품은 △PROTAPER NEXT(덴츠플라이) △WAVEONE GOLD(덴츠플라이) △WAVEONE GOLD GLIDER(덴츠플라이) △PROGLIDER(덴츠플라이) △XP-Endo Shaper(신흥) 등이다.

주요 Ni-Ti file 제품 종류 및 일회용 여부 허가사항 등[제공=보건복지부]

한편 의료기기 재사용 여부는 제품과 포장에 기재된 내용, 사용설명서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의료기기법 시행규칙 제43조(첨부문서 기재사항)은 ‘멸균 후 재사용이 가능한 의료기기인 경우에는 그 청소, 소독, 포장, 재멸균방법과 재사용 횟수의 제한내용을 포함하여 재사용을 위한 적절한 절차에 대한 정보’를 기재하도록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