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역량에 기반을 둔 대상자 중심의 구강관리서비스로 국민건강증진 위해 나아갈 것” 
상태바
“전문 역량에 기반을 둔 대상자 중심의 구강관리서비스로 국민건강증진 위해 나아갈 것” 
  • 김흥세 기자
  • 승인 2023.08.25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커스-‘노인‧장애인 전문치과위생사’ 양성과정 1기 수료자 권도경 치과위생사
‘2023년 노인‧장애인 전문치과위생사 제1기 양성 과정’이 3개월간의 과정을 거쳐 성공리에 마무리됐다. 전문치과위생사는 전문 역량 강화와 더불어 대상자 중심의 새로운 구강관리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가운데, 이번 양성 과정을 수료한 권도경 치과위생사에게 소감과 더불어 이번 과정의 의미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 주> 
Q. 전문치과위생사 양성과정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와 지원 동기가 있다면?
A. 제가 1기 양성과정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사회활동으로 아직은 건강하고 의욕이 넘치는 생활을 하면서 이제는 내가 아닌 타인의 삶에도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의 전환이 교육시기와 맞물렸고 대상자 중심의 질 높은 치위생 서비스를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고령자들은 젊은 세대에 비해 구강보건교육의 기회가 적고, 치근우식이나 치주질환의 위험성에 더 노출되어 있으며, 노화로 인한 구강근력의 저하로 먹고 삼키는 장애를 비롯한 다양한 증상으로 삶의 질이 저하되고 있습니다. 전문가 양성교육은 고령화 사회 노인·장애인 구강건강을 위한 치위생 관리 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기본 치위생 관리와 전문 치위생 관리과정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되므로 매우 좋았습니다.
 
▲권도경 치과위생사(좌)와 성미경 노인‧장애인특위 위원장
Q. 양성과정을 거치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이나 기억에 남는 일이 있는지?
A. 양성과정을 수료하면서 저보다 훨씬 더 오래전부터 많은 치과위생사들이 미래를 대비하고 노인‧장애인을 비롯한 대상별 전문 치위생 과정을 준비했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교육 현장에서 느껴지는 모든 분의 열의와 진정성은 저를 숙연하게 했고 매우 인상 깊은 순간이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대상자를 만났던 실습 현장이었습니다. 현장에선 어르신이 “나 허리 아파서 못 올라가” 하면서도 눕고, 누워서도 아기처럼 “입 벌리는 것도 힘들어”라고 하며 작게나마 입을 벌립니다. 이럴 때 “그래요. 많이 힘드시죠?”라며 장갑 낀 손으로 대상자의 두 손 잡아 꾹 눌러주면 조금은 차분해집니다. 그리고 빠르게 틀니 관리와 입안을 닦아내고, 양치와 입 체조를 해드렸던 기억이 납니다. 그렇게 현장에서 시간을 보내고 대상자와 경험을 공유하고 나면 나도 모르게 이해 못할 만큼 뜨거운 감정이 일어나면서 앞으로 더 잘해야겠다는 의지가 솟아나곤 했습니다.
 
Q. 마지막으로 과정을 수료하신 소감과 전문치과위생사와 관련해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전문치과위생사를 중심으로 한 수준 높은 구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지원과 협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초고령 사회로 접어드는 시점에서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정책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로 재정 지원 확대입니다. 노인‧장애인 구강건강을 위해 재정 지원을 확대하여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장기 요양 보험 범위 내에서 구강관리 서비스를 포함하는 것이 검토돼야 할 것입니다. 
 
두 번째는 인력 양성과 교육입니다. 이번 과정과 같이 전문치과위생사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교육을 지속적으로 시행해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세 번째로 교육 및 홍보활동 강화입니다. 노인‧장애인을 비롯해 대상자 스스로 구강관리에 대한 인식을 더욱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및 홍보활동이 전문치과위생사 과정의 일부분이 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네 번째로 시설에 입소한 노인. 장애인의 구강건강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의 기준을 마련하고 모니터링하며 필요시 전문 치위생 서비스와 연결하는 정책이 필요합니다.
 
다섯 번째로 서비스 효과의 연구 및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대상자 별 특성을 고려한 연구가 활발해져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정책 마련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고 지속적인 제도 발전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끝으로 그동안 노인‧장애인 전문치과위생사 양성과정을 위해 노력해주신 대한치과위생사협회 황윤숙 협회장님과 노인‧장애인 구강보건특별위원회 성미경 위원장님과 위원님들, 좋은 가르침을 전해주신 강사분들을 비롯해 전문치과위생사 양성과정을 위해 노력해주신 모든 분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모든 분의 노고가 치과위생사 역량 강화로 이어질 것이고, 이는 곧 국민의 구강건강을 한 단계 더욱 도약하게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