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치과위생사회(회장 이형숙)에서는 제3차 치위생전문과정 연수로 6월 20, 21일 양일간에 걸쳐 `계속구강건강관리법 교육 및 실습'을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 주제는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내용으로 임상치과위생사들이 진료에 있어 주도적인 환자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전문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마련된 것이다.
첫날은 대한구강보건학회 예방구강진료연구회 소속으로 강릉대 박덕영, 마득상 교수의 이론교육을, 둘째 날은 임상에서 계속구강관리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치과위생사선생님과 이미 학생들에게 적용, 교육을 하고 있는 대학의 교수님들이 실습교육을 진행하였다.
강의 내용은 1차 치면세균막 착색과 평점 이론 및 실습, 2차 치간관리/Toothpick 전문가 잇솔질 방법 이론 및 실습, 3차 잇솔질 교습 이론 및 실습, 4차 잔여치면세균막 제거/화학적 치면세균막관리방법, 마지막으로 대구 해바라기치과 오미정 치과위생사 선생님의 임상사례발표 순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임상사례발표를 통한 구체적인 적용 사례는 연수를 받는 회원들에게 실질적으로 이 프로그램을 도입, 운영하는 많은 도움을 주었으며 모두 만족해했다.
이번 연수를 참여한 회원들이 배운 내용을 토대로 각자의 병원 실정에 맞는 프로그램을 앞으로 개발, 운영해 전문성이 요구되는 치위생업무영역이 좀 더 빨리 정착될 것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치위협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