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회
보수교육 실시
지난달 28일 제주도회(회장 오미옥)는 회원 16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주관광대학 소강당에서 보수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제주회를 격려차 방문한 문경숙 협회장은 제주회원들에게 도전적인 자세와 비전을 갖고 업무에 임하는 치과위생사가 되도록 당부하고 올해 처음으로 교육에 참석한 신입회원들에게 치과위생사의 역사와 협회활동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었다.
이번 보수교육에서 김영진 교수(경북치대병원 소아치과 과장)는 "임상소아치과학" 강연을 통해서 정신지체 장애아동을 이해하는 눈높이 의사소통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정희 교수(제주 국·공립 삼도어린이집 원장, 제주관광대학 사회복지과 외래교수)는 "아동 심리 발달과정"에 대한 강연을 통해 아동심리를 잘 파악함으로써 보다나은 진료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강조했다.
부산·경남회
2000년도 보수교육
부산·경남회(회장 최정미)는 지난 4일 부산일보사 강당에서 2000년도 보수교육을 실시하였다. 회원 280명이 참석한 이번 교육은 공통필수과목으로 김정아 팀장(메디소프터)의 "환자는 병원에서 감동받고 싶어한다"에 대한 강연과 전공선택과목으로 김욱규 교수(부산치대 구강악안면외과)의 "임플란트 매식술"이 병의원 근무 회원대상으로 실시하고, 권현숙 교수(마산대학 치위생과)의 "구강보건 활성화 방안"에 대한 강연이 보건(지)소 근무 회원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대전·충남회
보수교육 성황
대전·충남회(회장 한인숙)는 지난 9일 대전시청 대강당에서 회원 219명이 참석한 가운데 2000년도 보수교육을 실시하였다.
치과병(의)원 회원 대상으로 한 이번 보수교육은 치아의 날 기념행사 일환으로 대전시치과의사회와 공동으로 실시하고 기념행사 및 홍보전시회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었다. 치아의 날 기념식에서는 홍은미 외 6명의 치과위생사가 구강보건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대전치과의사회장상을 받았다.
한편 보수교육은 제1강연을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가 공동으로 수강하는 순서로 부산치대 치주과 최점일 교수의 "보철을 위한 전치부 심미 치주치료"에 대하여 강연하고, 제2강연은 보건복지부 의약분업 추진본부 강현미 선생이 "의약분업"에 대하여 제3강연은 대전보건대학 한양금 교수가 "의료보험실무"에 대하여 강연했다.
광주·전남회
보수교육 실시
광주·전남회(회장 유성임)는 지난달 25일~26일, 염주동 실내체육관 국민생활관에서 올해 보수교육을 실시하였다.
회원 292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된 이번 교육에는 중앙회 문경숙 회장이 참석하여 회원사기앙양을 북돋아 주었다.
교육과정은 류경호 원장(류경호 치과의원)의 '임플란트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하여'와 이자옥 회원(광산구보건소)의 '학교구강보건실 운영사례 발표'에 대한 강연, 이상갑 변호사(천지합동법률사무소)의 '임상에서 필요한 법률상식'에 대한 강연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