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w others your healthy behavior: Dental hygienists can lead by example
상태바
Show others your healthy behavior: Dental hygienists can lead by example
  • 치위협보
  • 승인 2017.05.22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번역 대한치과위생사협회 국제위원 이주영

By CHRISTINE NATHE, RDH, MS

출처:www.rdhmag.com

건강행동은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행동을 말합니다. 제가 알기로 치과위생사들은 일상생활과 직장생활에서 다양한 건강행동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물론, 모든 치과위생사가 모든 순간에 건강행동을 실천하지는 않지만, 대부분의 치과위생사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건강한 습관을 가지려고 노력하고 있죠.

이러한 치과위생사의 행동이 어떻게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구강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을까요? 이러한 행동들이 지역사회의 건강증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우리가 이야기하는 건강행동은 설탕이 가득한 스포츠 음료 대신에 물을 마시는 것과 같이 간단한 것도 있습니다.

다음의 두 가지 용어를 정리해 두셨으면 합니다. ‘보건교육’이란 건강과 관련된 올바른 지식을 가르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치실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예가 될 수 있겠죠. 반면에 ‘건강증진’이란 사람들이 건강을 증진시키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건강행동을 취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론적으로 치과위생사가 건강 행동을 실천하고 그것에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 그가 속한 지역사회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하나의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치과위생사의 행동이 지역사회의 건강증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도 있겠지만, 여기에서는 치과위생사인 제가 경험한 몇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한 치과위생사는 중학교의 Halloween candy trade-in program에서 고위험군 학생들에게 설탕 소비를 줄이도록 권고하고, 또 다른 치과위생사는 발렌타인데이에 연필과 같이 캔디가 아닌 다른 선물을 주도록 권유하기도 했습니다. 사탕 기금을 줄이고 설탕을 함유하지 않는 식품을 위한 기금을 마련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하기도 합니다. 설탕 함량이 높은 음료가 채워진 학교 내 자동판매기를 생수로 교체하도록 설득하기도 하는데, 이는 학생들에게 건강한 음료에 대한 개념을 심어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치과위생사였던 저희 어머님은 제가 식사 후에 당근이나 사과를 먹도록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충치를 갖게 될 위험을 줄일 수 있었죠. 한번은 저의 선생님이 제게 왜 후식을 먹고 난 뒤에 그런 음식들을 먹는지 물어보셨습니다. 저는 그 이유를 설명했고, 선생님은 그 후로 저처럼 사과나 당근을 드시기 시작했습니다.

치과위생사는 다양한 방법으로 보건교육을 할 수 있고, 건강한 행동을 장려하여 공중보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앞에서 예로 든 것처럼 치과위생사들이 하는 행동들을 주변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보는 것, 그것이 공중보건을 실천하는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일 것입니다.

Comment 지역사회에서 치과위생사의 가치와 역할, 영향력을 인지할 수 있는 글입니다. 저는 치실을 가지고 다니며 생활화하고 있습니다. 제 친구들은 저의 작은 습관을 알고 먼저 치실을 찾기도 합니다.
우리의 작은 실천들이 나비효과를 일으켜 대중에게 전달된다면 치과위생사로서 어떤 건강행동을 취할 것인지, 또 지역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 References |
Nathe CN. Dental Public Health and Research. 4th edition.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201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