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임상가를 위한 Tip “칫솔질 교육,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상태바
초보 임상가를 위한 Tip “칫솔질 교육,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예방치학교실 이효진
  • 승인 2018.02.19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강질환의 예방 및 구강건강 증진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구강 내 치면세균막을 제거하는 것이다. 치과위생사는 국민의 구강건강 지킴이로서 여러 현장에서 환자에게 치면세균막을 제거하는 칫솔질에 대해 구강관리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환자에게 어떠한 칫솔질 방법을 권장하고 있는가? 우리나라에서는 구강건강관리 실천을 위한 캠페인으로 ‘3·3·3 법칙’이 잘 알려져 있다. 이는 하루 3번, 식사 후 3분 이내에, 3분 동안 칫솔질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법칙과 더불어 주로 권장되고 있는 칫솔질 방법은 ‘회전법’이다.

근거 중심의 치의학(evidence based dentistry)이 강조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효과적인 구강관리법으로서 ‘회전법’에 대한 타당성 검토가 필요하며, 이러한 근거를 기반으로 공식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효과적인 구강관리방법에 대한 국내외 현황 비교 및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

먼저, 미국에서는 ‘칫솔모를 치아와 잇몸 사이에 45도로 위치시킨 후 앞뒤로 짧은 진동을 주는 방법’을 권장하고 있는 반면(미국치과의사협회), 영국에서는 특정 한 가지 칫솔질 방법을 제시하기 보다는 기존 시행하던 칫솔질 방법을 적절히 수정하여 전체 치면을 빠짐없이 모두 닦을 수 있도록 권장하고 있다(영국 National Health Service). 일본에서는 치아우식을 예방하기 위해 ‘칫솔을 치아에 직각으로 갖다 댄 후 왕복운동으로 닦는 것’과 치주질환 예방을 위해 ‘칫솔모를 치아와 잇몸 사이에 45도가 되도록 위치시킨 후 약한 힘으로 미세 진동을 주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일본치과의사협회).

우리나라에서는 보건복지부나 치과계 협회 및 전문가 단체에서 교육자료 형태로 제공하는 구강보건교육 자료는 있으나, 범국가적으로 제시된 공식적인 가이드라인은 없는 실정이며, 각종 보건소나 병의원에서 청소년 및 성인에게 통상적으로 권장하는 방법은 ‘회전법’인 경우가 많다.

또한, 적절한 칫솔질 횟수로는 미국의 경우 하루 2번, 영국의 경우 최소 하루 2번 이상으로 제시되었으며, 미국, 영국, 일본 및 한국 모두 불소가 함유되어 있는 치약을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치실 및 치간칫솔 사용과 관련하여 미국의 경우에는 치아와 치주 건강을 위해 치실을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으며, 영국에서는 치간 관리를 매일 함으로써 치주염을 예방하고 치실보다는 치간칫솔이 더 효과적임을 주장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 치아우식 예방을 위해서 치실을 사용하고 치주질환 예방을 위해 치간칫솔을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올바른 치간 관리로 제시되고 있는 공식적인 가이드라인은 존재하지 않으므로 이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효과적인 칫솔질은 구강 내 치면세균막을 최대한 빠짐없이 제거하는 것이고, 개인마다 다른 구강 상태를 고려하여 이에 맞는 치실 혹은 치간칫솔을 사용하여 치간 관리를 해야 한다. 칫솔질 및 치간 관리에 대한 공식적인 기준과 가이드라인은 있어야 하겠지만, 치과의료인력은 환자에게 동일한 ‘회전법’을 강조하기 보다는 구강건강증진을 위해 구강 특성 및 구강건강관리 능력 등을 고려하여 ‘맞춤형’ 칫솔질 방법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 미국치과의사협회 구강관리용품 권장 가이드라인

(http://www.ada.org/en/member-center/oral-health-topics/toothbrushes, http://www.ada.org/en/member-center/oral-health-topics/floss)

- 미국치과의사협회 운영 구강보건교육 홈페이지

(http://www.mouthhealthy.org/en/az-topics/t/toothbrushes)

- 영국 NHS (National Health Service) 구강관리용품 가이드라인 ‘Delivering better oral health and evidence-based toolkit for prevention’

- 일본치과의사협회 구강관리용품 권장 가이드라인

(http://www.jda.or.jp/park/prevent/index08_04.htm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