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료정책연구원, 연감 발행 5주년 맞아 ‘구강보건의료 현황’ 동시 발행
상태바
치과의료정책연구원, 연감 발행 5주년 맞아 ‘구강보건의료 현황’ 동시 발행
  • 배샛별 기자
  • 승인 2018.10.11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원(원장 민경호)이 ‘2017 한국치과의료연감’과 분석자료집인 ‘2018 한국 구강보건의료의 현황’을 발행했다.

2017 한국치과의료연감, 2018 한국 구강보건의료의 현황 표지

정책연구원이 2013년부터 발행하고 있는 한국치과의료연감은 각종 치과의료 관련 정책과제와 학술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이번에 5번째로 발행된 연감은 △구강건강수준 △치과의료 자원 △치과의료 재정 및 이용 △구강보건정책 및 사업 △교육 및 연구 △치과의료산업 △치과계 주요단체 사업현황 등 총 8장으로 구성됐다.

특히 이번 연감에는 변화된 전문의 제도에 따른 현황과 치과보장성 강화에 따른 보험급여 실적 현황이 반영됐으며, 세부 전공별 교원 현황과 치과기공소 현황이 추가됐다.

정책연구원은 연감 발행 5주년을 맞아 2013~2017년 발행된 연감의 주요 통계지표를 시계열로 분석해 그 추이를 살펴보고 외국과 비교해 현 상황을 파악한 ‘2018 한국 구강보건의료의 현황’을 함께 발행했다.

‘2018 한국 구강보건의료의 현황’은 정책연구원의 객원연구원인 정세환(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한선영(연세대학교 치위생학과)·신보미(강릉원주대학교 치위생학과) 교수가 정책연구원 연구원들과 함께 집필에 참여했다. 

해당 내용은 지난 9월 18일 국회에서 열린 우리나라 구강보건의료의 현황과 전망 토론회에서 발표되기도 했다.

주요 내용은 ▲구강보건의료 체계 개요 ▲구강보건의료 현황 ▲치과의료 재정 ▲치과의료 인력 ▲치과의료 산업 및 연구 등이며, 부록으로 외국의 구강보건의료 현황이 담겼다.

‘2017 한국치과의료연감’과 ‘2018 한국 구강보건의료의 현황’은 정책연구원 홈페이지(www.hpikda.or.kr)에서 PDF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