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 여러분, 대한치과위생사협회 관계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국회 보건복지윈회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인천서구을 국회의원 신동근입니다.
희망찬 갑진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국민 구강건강과 구강보건 발전을 위해 각자의 위치에서 노력하고 계신 치과위생사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새해에는 소망하는 것을 성취하고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길 기원합니다. 또한 치과위생사 권익증진과 발전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고 계신 황윤숙 협회장님을 비롯한 대한치과위생사협회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도 격려의 박수를 전합니다.
대한치과위생사협회는 그간 치과의료 현안을 넘어 사회공헌사업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참여로 공중구강보건 수호에 앞장서주고 계십니다. 특히 우리 사회가 고령화에 다다름에 따라, 노년층의 구강건강을 위한 대비도 잊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향성에서 보건복지부 기본계획에 맞춰 노인 등 구강보건 취약계층을 위한 전문 치과위생사 양성을 추진하고 계십니다.
협회에서는 지난해 저와 이러한 정책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실제 현장에서 전문치과위생사를 중심으로 한 노인구강건강관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인천 서구에서 시범사업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해당 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지난 1월 3일에는 공청회를 함께 개최한 바 있습니다.
노년층을 비롯해 이른바 구강건강 취약계층이라고 할 수 있는 대상들에게는 치과 진료에 따르는 개인적ㆍ경제적 부담이 큰 것이 사실입니다. 예방과 관리에 초점을 맞춘 구강보건 정책을 통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대한치과위생사협회가 올해에도 최선을 다해주시길 바랍니다. 저 역시 치과의사이자, 국회보건복지위원장으로서 제도 및 정책 개선과 방안 마련을 위해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모쪼록 다시 한번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라며, 갑진년 청룡의 기운을 받아 힘찬 비상을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치위협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