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치위생학과, 치과진료실 감염관리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 역량 강화 나서
상태바
연세대학교 치위생학과, 치과진료실 감염관리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 역량 강화 나서
  • 김흥세 기자
  • 승인 2024.06.20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6월 2일 한국치위생감염관리학회(회장 윤경옥) 주관으로 연세대학교 치위생학과(학과장 한선영)에서 ‘치과진료실 감염관리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이 교육프로그램은 졸업 후 임상에 나가기 전에 치과 감염관리 과정을 미리 학습하고, 졸업 전 치과 감염관리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업 역량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기획되었고, 연세대 치위생학과 학생 23명이 참여하였다.
 
교육은 1부 이론 교육, 2부 실습 교육, 3부 자격 시험순으로 진행되었다. 이론 교육은 온라인 실시간 강의로 진행되었으며, 치과 종사자의 전염성 질환 예방, 개인 보호, 표면과 수관관리 및 멸균과 소독, 세탁물 및 감염성 폐기물 관리에 대해 교육하였다. 실습 교육은 현장 실습으로 이루어졌으며, 일반 손 씻기 및 외과적 손 씻기, 개입 방호 실습(마스크, 장갑, 수술복 착용), 표면 소독 및 수관 관리, 핸드피스 관리, 기구 소독 및 멸균, 멸균기 관리 등을 실습하였다. 이론과 실습 교육을 이수하고 자격시험을 치른 후 프로그램은 마무리되었다.
 
교육을 이수한 4학년 장기윤 학생은 “감염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간단해 보였던 감염관리 과정이 생각보다 엄격히 이루어진다는 것을 잘 이해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감염관리에 대한 준비성이 철저한 임상가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