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월2일 제5회 치과위생사의날 기념 제27회 종합학술대회가 웰빙 시대!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치과위생사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최근 국민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웰빙이 화두가 되고 구강건강에 대한 욕구 또한 높아지고 있어 치과위생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이번 종합학술대회 제1부는 개회식과 특별강연이 준비되며, 특별 강연으로 흡연과 구강질환에 대한 주제가 진행될 예정이다.
제2부에서는 학술강연과 자유연제발표가 진행되는데, 환자 서비스 개선을 위한 중견관리자로서의 치과위생사의 역할, 구강영역의 디지털 장비의 활용 등의 주제들이 강연된다. 마지막 제3부에는 치과위생사의 날 기념 Festival이 마련된다.
또한 금번 학술대회에는 반가운 우즈베키스탄 손님들인 타쉬미의과대학 총장과 바로스키간호대학 학장이 자리를 함께 한다. 이미 보도된 바와 같이 오는 9월 우즈베키스탄에 처음 개설되는 치위생과의 준비 일정을 함께 안고 내한하는 이들에게 유익한 방한이 되기를 기대한다.
본 학술대회를 주관하는 추진위원회(황윤숙 추진위원장)에서는 회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참여를 독려하는 많은 준비를 기획하고 있으며, 보다 알찬 진행을 위해 작년에 강연장을 확장한 데 이어 올해에는 전시공간을 확장할 예정이다.
이외에 회관건립기금마련을 위한 코너, 장기기증운동 등의 다양한 행사 또한 바쁘게 준비 중이다. 봉사활동 위원회에서는 그간의 활동보고와 함께 기금마련을 위한 저금통 배포사업을 준비 중이며, 재무위원회에서는 디자인을 새롭게 변경한 치과위생사 캐릭터 명찰을 선보이는 한편, 기존 명찰 패용자들의 리콜서비스도 계획하고 있다. 교육위원회에서는 일 년간 준비한 구강보건교육매체 평가서를 책으로 묶어 선보이게 되며, 국제위원회에서는 IFDH 세계치과위생사의 날 주제 `어린이의 구강병 관리' 발표 코너도 색다르게 준비하기로 했다.
치과위생사들의 축제로 자리매김한 이번 행사를 통해 회원들에게는 유익한 시간이, 외부에는 치과위생사의 역량을 발휘하는 무대가 펼쳐지기를 기대하며, 종합학술대회를 앞두고 최선을 다하는 추진위원회를 비롯한 협회의 발걸음에 격려의 박수를 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