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플러스] 다 함께 10분! 건강을 지키는 간단 10분 스트레칭(5)
상태바
[정보플러스] 다 함께 10분! 건강을 지키는 간단 10분 스트레칭(5)
  • 박진아 치과위생사
  • 승인 2021.05.18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깨와 가슴 열기 스트레칭
최근 10년간 일상생활에서 거북목, 터널증후군, 건초염 등 근골격계 질환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9년 기준으로 국민 3명 중 1명이 이러한 증상으로 병원을 찾은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치과위생사 또한 예외는 아니다. 치과위생사는 업무적 특성상 근골격계 질환이 이른바 직업병으로 거론될 정도다. 장시간 서 있는 경우나, 목과 허리를 구부리고 환자를 봐야 하는 일이 잦은 만큼 이러한 통증과 관련 질환의 발병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관련 연구에서도 실제 어깨, 목, 다리, 허리 등에서 통증을 호소하는 치과위생사들이 대다수라는 점이 확인되고 있다.
이제는 이러한 근골격계 질환의 예방을 위해 올바른 자세,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거론된다. 우리 치과위생사들이 보다 건강하게, 작은 습관만으로도 통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업무 전, 업무 중, 업무 후 어느 때나 간단하게 따라 할 수 있는 10분 스트레칭 방법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동작 1
1. 무릎을 꿇고 앉은 상태에서, 손바닥을 발 뒤쪽으로 바닥에 단단히 고정시켜주세요.
2. 뒤로 몸을 젖히고 가슴을 높게 들어 올려주세요
3. 머리를 최대한 뒤로 젖혀 목 전면과 가슴이 완전히 젖혀지도록 해주세요.
4. 이 자세를 10초 간 유지합니다.
 
동작 2
5. 젖혔던 목을 다시 앞으로 세우고 가슴을 내려 잠시 휴식을 취합니다.
6. 한 번 더 반복해주세요. 머리를 최대한 뒤로 젖히고 가슴을 열어주세요. 이때 시원한 느낌이 듭니다. 
7. 머리를 젖히고 가슴을 여는 동작을 1회로 하여 총 3회 반복해주세요.
 
동작 3
8. 무릎을 꿇고 앉은 상태에서, 머리를 숙여 바닥에 붙입니다.
9. 양손은 발끝에 위치합니다.
 
동작 4
10. 양손을 등 뒤로 맞잡아줍니다.
11. 머리를 바닥에 대고 지지하며, 엉덩이를 올려줍니다.
 
동작 5
12. 등 뒤로 맞잡은 양손을 천장을 향하도록 높게 뻗어줍니다.
13. 몸의 앞쪽 부분에 무게중심을 옮깁니다.
14. 호흡을 가다듬고, 팔을 최대한 길게 늘려 확장시켜주세요.
15. 10초 간 유지해주세요.
 
동작 6
16. 천장에 있던 손을 다시 발끝으로 내려주면서, 엉덩이를 서서히 낮춰주세요.
17. 손가락을 풀고 잠시 휴식합니다.
18. 양손은 천장, 엉덩이를 올리는 동작을 1회로 하여 총 3회 반복해주세요.
 
*글 및 설명 : 박진아 치과위생사 / 자문 : 요가문 서울 김혜진 부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