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플러스] 다 함께 10분! 건강을 지키는 간단 10분 스트레칭(10)
상태바
[정보플러스] 다 함께 10분! 건강을 지키는 간단 10분 스트레칭(10)
  • 서혜원 치과위생사
  • 승인 2021.10.19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틀어진 허리와 골반을 바르게 잡아주는 필라테스 동작

최근 10년간 일상생활에서 거북목, 터널증후군, 건초염 등 근골격계 질환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9년 기준으로 국민 3명 중 1명이 이러한 증상으로 병원을 찾은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치과위생사 또한 예외는 아니다. 치과위생사는 업무적 특성상 근골격계 질환이 이른바 직업병으로 거론될 정도다. 장시간 서 있는 경우나, 목과 허리를 구부리고 환자를 봐야 하는 일이 잦은 만큼 이러한 통증과 관련 질환의 발병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관련 연구에서도 실제 어깨, 목, 다리, 허리 등에서 통증을 호소하는 치과위생사들이 대다수라는 점이 확인되고 있다.
이제는 이러한 근골격계 질환의 예방을 위해 올바른 자세,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거론된다. 우리 치과위생사들이 보다 건강하게, 작은 습관만으로도 통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업무 전, 업무 중, 업무 후 어느 때나 간단하게 따라 할 수 있는 10분 스트레칭 방법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동작 1

1. 의자에 허리(척추)를 바로 세워 앉아주세요.
2. 허리가 과하게 꺾이거나 말리지 않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자로 앉아 정수리를 천장으로 향하게 하고, 길게 위로 뽑아주는 느낌이 들도록 앉아주세요.

 

 동작 2

3. 오른쪽 다리를 왼쪽 무릎 위에 가부좌 자세로 올려줍니다.
4. 오른쪽 발목을 왼손으로 잡아준 상태에서 오른손 바닥으로 오른쪽 무릎을 살짝 눌러줍니다.

 

 동작 3

5. 머리가 아닌 배꼽부터 인사한다는 느낌으로 천천히 상체를 숙여줍니다.
 

 Tip) 이때, 등이 굽지 않게 가슴을 앞으로 열어주면서 호흡을 내쉽니다.

 

 

 동작 4

6. 상체가 앞쪽 45도 숙여진 상태로 10초 홀딩 후 숨을 마시며 천천히 다시 올라옵니다. 
7. 한 번 더 호흡을 내쉬면서 내려갔다가 올라오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8.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2회 반복합니다.

허리 통증 원인 중 하나인 틀어진 골반을 바르게 잡아주는 동작입니다. 양쪽 스트레칭 시 한쪽 골반이 더 뻐근하고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한쪽 근육이 경직되어 그럴 수 있으므로 주의사항을 잘 지키면서 정확한 동작으로 천천히 근육을 풀어주면 이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글 및 설명 : 서혜원 치과위생사 / 자문 : 퀸즈 필라테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