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플러스] 다 함께 10분! 건강을 지키는 간단 10분 스트레칭(11)
상태바
[정보플러스] 다 함께 10분! 건강을 지키는 간단 10분 스트레칭(11)
  • 서혜원 치과위생사
  • 승인 2021.11.17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반의 바른 위치와 허리 통증에 도움이 되는 필라테스 동작
최근 10년간 일상생활에서 거북목, 터널증후군, 건초염 등 근골격계 질환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9년 기준으로 국민 3명 중 1명이 이러한 증상으로 병원을 찾은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치과위생사 또한 예외는 아니다. 치과위생사는 업무적 특성상 근골격계 질환이 이른바 직업병으로 거론될 정도다. 장시간 서 있는 경우나, 목과 허리를 구부리고 환자를 봐야 하는 일이 잦은 만큼 이러한 통증과 관련 질환의 발병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관련 연구에서도 실제 어깨, 목, 다리, 허리 등에서 통증을 호소하는 치과위생사들이 대다수라는 점이 확인되고 있다.
이제는 이러한 근골격계 질환의 예방을 위해 올바른 자세,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거론된다. 우리 치과위생사들이 보다 건강하게, 작은 습관만으로도 통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업무 전, 업무 중, 업무 후 어느 때나 간단하게 따라 할 수 있는 10분 스트레칭 방법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동작 1

1. 다리를 앞쪽 다리는 ‘ㄱ’모양으로 무릎이 위로 가도록 뒤쪽 다리는 ‘ㄴ’모양으로 바닥에 무릎을 대고 앉아주세요. (런지 자세)

 

동작 2

2. 앞쪽 다리의 반대쪽 팔을 하늘을 향해 손끝까지 쭉 뻗어줍니다.
3. 골반을 후방 경사로 만들어준 상태에서 숨을 내쉬며 엉덩이를 앞으로 밀어줍니다.
 Tip) 이때, 상체를 곧게 세우고 상체 전체가 앞쪽으로 밀리듯이 지긋이 눌러줍니다.
4. 골반 앞쪽이 늘어났으면 스트레칭하는 쪽의 팔을 머리 위로 들어 근육이 최대한 길게 사용되도록 합니다. 동작을 5초간 유지합니다.

 

 동작 3

5. 천천히 숨을 마시고 팔을 내려서 양쪽 골반에 양손을 각각 올린 뒤 상체를 다시 뒤쪽 제자리로 옮겨줍니다.

 

동작 4

6. 다시 숨을 내쉬며 상체를 앞쪽으로 이동하며 뒤쪽에 있는 다리의 고관절 근처의 장요근을 이완시켜 해줍니다.
Tip) 이때, 양손으로 윗엉덩이 쪽을 앞으로 지긋이 눌러주며 상체를 이동하여 허리에 많은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합니다. 

 

동작 5

7.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다리 위치를 바꾸어 반복합니다.
8. 한쪽 다리씩 3-5번을 1세트로 3세트씩 진행하되 개인 운동량에 맞게 조절합니다.

 

장요근 스트레칭은 평소에 오래 앉아있다가 일어났을 때 골반 통증이 있거나 엉거주춤한 자세가 되었던 치과위생사 분들에게 효과적인 스트레칭 동작입니다. 바닥에 위치한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쿠션감이 있는 매트를 이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꾸준히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골반과 허리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글 및 설명 : 서혜원 치과위생사 / 자문 : 퀸즈 필라테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