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에서 방문구강관리 III
상태바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에서 방문구강관리 III
  • 장종화 교수(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
  • 승인 2021.11.19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종화 교수
장종화 교수
1. 커뮤니티케어 기반의 방문구강관리 프로그램
2025년 한국은 초고령사회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노인 건강문제로 인한 국민의료비 부담이 급증하고 있다. 노인 돌봄 문제가 정책 이슈로 부각되면서 2019년부터 국가적 차원에서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이 시작되었고, 이와 관련된 성공 모델을 2026년부터 전국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 각종 보건의료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치과계에서도 재가 방문구강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키고 프로그램 개발 및 참여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이 시급하다. 현재 국내 방문구강관리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은 극히 일부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마저 일부 시설 입소 노인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다양한 건강 문제가 있는 재가 노인을 위한 맞춤형 구강관리 프로그램이 부족하며, 방문구강관리에 참여할 수 있는 전문인력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그림 1>은 2019년부터 현재까지 수행되고 있는 천안시 지역사회 통합돌봄사업 기반의 방문구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절차이며, 이를 기반으로 노인 건강유형별 맞춤형 방문구강관리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2. 방문구강관리에서 치과위생사의 활동 범위 확대를 위한 방안 모색
노인 구강건강관리는 기본적인 건강 및 노년기 삶의 질 증진에 필수적이며, 지속적인 구강관리와 교육은 구강위생관리를 비롯하여 구강건조, 구강 근 기능, 연하 기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필자는 천안시 지역사회 통합돌봄사업 기반의 방문구강관리를 통해 거동이 불편하고 구강건강 상태가 열악한 수준의 노인들에게서 올바른 구강위생관리 실천율이 높아지고 점차 치주건강 상태가 현저하게 호전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아울러 대상 노인의 주관적인 심리 정서적 안녕감이 높아지는 것을 통해 지역사회 통합돌봄에서 방문구강관리는 반드시 필요한 프로그램이라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종합하면 점차 증가하는 고령사회에서 건강 및 구강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방문구강관리에 대한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특히 지역사회 통합돌봄 속에서 방문구강관리를 위한 전문 인력인 치과위생사의 활동 영역 확대를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를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다양한 특성을 보유하고 있는 노인의 구강건강 문제에 부합하는 맞춤형 구강 관리 프로그램 개발 및 지침 마련이 필요하다. 즉, 다양한 전신질환을 보유하고 있는 노인의 특성에 따라 방문구강관리를 보다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각적인 사례 발굴을 기반으로 맞춤형 방문구강관리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지역사회 통합돌봄에 필요한 구강건강 관련 전문성 강화와 이를 수행하는 치과위생사의 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한 교육과정 개설 및 확대, 인증시스템 구축을 통한 전문 치과위생사 양성이 필요하다.
 
셋째, 지역사회 통합돌봄사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는 치과위생사의 활동 범위에 대한 정책적 제도개선, 법률 제정 및 개정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특히 현재 추진되고 있는‘지역사회 통합돌봄법’이 구강위생관리 행위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될 수 있도록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
 
넷째, 지역사회 통합돌봄사업 기반의 방문구강관리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디지털 기반의 정보관리와 서비스 제공영역을 확대하고, 다학제 간 긴밀한 연계 협력에 필요한 온라인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대한치과위생사협회를 중심으로 관련 학회, 교육기관 등이 다학제간 연계할 수 있는 소통 창구를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
 
끝으로 지역사회 통합돌봄사업에서 추진하는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사례가 전 국민에게 확대 적용하여 모두가 염원하는 행복한 삶으로 이어지질 소망한다. 아울러 지속 가능한 지역사회 통합돌봄 기반의 ‘더불어 사는 공동체 실현’을 통해 모든 국민이 활짝 웃는 아름다운 이 세상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참고문헌
Ki JY, Jo SR, Cho KS, Pakr JE, Cho JW, Jang JH. Effect of oral health education using a mobile app (OHEMA) on the oral health and swallowing-related quality of life in community-based integrated care of the elderly: a randomized clinical trial. Int J Envrion Res Public Health 2021;18:11679.
Jang JH, Jeong MS, Jo SR, Yoon HS. Changes in oral health status of the elderly with visiting oral hygiene care intervention based on community health care: Case reports. J Korean Soc Dent Hyg 2021;21(5):499-50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