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 정상화 비대위 발족, 내부 갈등 여전
상태바
협회 정상화 비대위 발족, 내부 갈등 여전
  • 배샛별 기자
  • 승인 2018.04.25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위원장에 임춘희 중앙회 전 선관위원장
서울회장 등 일부 시도회장도 동참...사실상 치위협에 불복 의사

서울시치과위생사회 회장 선거에서 불거진 문제를 시작으로 수개월째 내부 갈등을 빚고 있는 대한치과위생사협회(치위협)가 여전히 내홍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최근 치위협 문경숙 집행부에 맞서 오보경 서울시치과위생사회장(서울회장)과 임춘희 중앙회 전 선거관리위원장(선관위원장) 등을 중심으로 비상대책위원회가 꾸려졌기 때문이다.

치위협은 이달 6일 정기이사회를 열고 오보경 서울회장과 임원 등 4명과 임춘희 중앙회 전 선관위원장에 대한 윤리위원회 징계 심의 결과를 의결했다.

윤리위는 오보경 서울회장을 서울회 제16대 회장 선거와 관련 회칙 및 관계규정 위반, 협회 명예 실추, 윤리강령 위반 등에 따라 ‘회원자격 박탈’을 결정했다. 또 임춘희 전 선관위원장을 총회의장 의사봉 탈취, 총회시 특정 경선 후보자에 발언기회 제공 등으로 ‘회원자격 정지 3년’을 주문했다.

이러한 가운데 24일 새벽 ‘대한치과위생사협회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발대식 관련 보도자료’ 메일이 다수의 치과전문지에 발송됐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22일 오후 2시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서 ‘치위협 정상화를 비대위(가칭)’가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이 발대식에는 뜻을 같이 하는 시도회장과 시도회장을 대신해 참석한 부회장, 그리고 원근각지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임춘희 전 선관위원장을 비대위원장으로 추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임춘희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더 이상 협회가 개인의 사욕을 위한 도구로 활용되지 않도록 할 것이며 협회가 사법부인냥 윤리적이지 못한 그들이 회원들에게 윤리라는 잣대로 고통 주는 일은 없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비대위 측은 비대위에 동참하는 회원을 이달 16일 오후부터 서면으로 받기 시작했으며, 22일 오전까지 1,482명이 비대위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현재 온라인 서명 창구까지 개설한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당연한 비판’ vs ‘여론몰이’ 비대위 보는 시선 엇갈려

이번 비대위를 보는 시선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우선 비대위의 기조와 그 맥을 같이 하는 시선이다. 치위협 문경숙 협회장이 권력을 행사해 그에 반하는 서울회장과 선관위원장 등에 대한 부당한 징계 처분을 함으로써 권력 재집권을 위한 정략을 펴고 있다는 것이다.

비대위에 동참하고 있는 회원이 1,000명이 넘는데다 일부 전·현직 시도회장들까지 동참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이러한 여론은 상당히 설득력 있게 퍼지고 있다.

한 치과위생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비대위 소식을 공유하며 “뜨거운 역사의 현장을 보니 정말 가슴뭉클하다”면서 “촛불집회의 간절한 염원이 통했던 것처럼 협회도 우리가 함께 힘을 합해 나간다면 정의가 실현되는 날이 오겠죠”라고 했다.

특히 비대위 소식은 SNS를 통해 활발히 공유되고 있다. 때문에 현 치위협 사태의 궁극적인 책임이 문경숙 협회장에 있다는 점을 점차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는 회원들이 적지 않다.

비대위와 관련된 또 다른 시선은 문경숙 협회장에 반하는 세력이 여론몰이 내지 선전선동을 위해 활동을 벌이고 있다는 관점이다.

좀 더 나아가자면 비대위가 특정 경선 후보인 황윤숙 교수의 당선을 위해 집행부 결정에 불복하고 ‘문경숙 회장=독재군주’라는 도식을 앞세워 여론몰이 선동에 나서고 있다고 보는 견해까지 존재한다.

문경숙 협회장 지지자 측에서는 이미 회원 자격에 문제가 있는 자가 비대위 활동을 주도하는 것이 합당하는 것인지를 두고 여러 말이 나오고 있다. 특히 내부 갈등을 촉발시킨 장본인이 포함돼 있다는 점에서 분노하는 분위기다.

한 치과위생사는 “사태를 이렇게 만든 장본인이 누군데 정말 양심도 책임도 없고 얼굴만 두껍다”면서 “비대위는 황 교수의 하수인이나 다름없다”라고 목소리를 냈다.

 

치위협, 총회 등 회무관련 간담회 소집...대화 물꼬 트일까

이처럼 양측이 대화와 타협을 단절한 채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는 측면에서 조속한 협회 정상화를 위해서는 공개석상에서 다양한 의견 교환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 가운데 치위협은 내달 초 시도회장과 산하단체장, 학회장, 치위생(학)과장을 상대로 ‘총회 등 협회 회무관련 간담회’를 소집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현재의 갈등을 매듭짓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비대위에 동참하는 이들은 간담회에 참석하기를 거부할 수도 있다. 따라서 간담회가 정상적으로 개최될 수 있을지 현재로선 안갯속이다.

다만, 치위협 내부 갈등의 시발점이 된 서울회장 부정선거 의혹 등과 관련해 현재 법원에서 심리가 진행 중인 만큼 법원 판결이 양측의 입장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참고로 서울회장 후보로 출마했던 정은영 후보 등은 서울회 선거와 관련해 오보경 회장을 상대로 한 ‘직무집행정지 및 직무대행자선임 가처분’ 신청을 지난 2월 22일 서울중앙지법에 제출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