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치위생학회, ‘제4회 편집위원‧심사위원 워크숍’ 성료
상태바
한국치위생학회, ‘제4회 편집위원‧심사위원 워크숍’ 성료
  • 김흥세 기자
  • 승인 2021.01.04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치위생학회(회장 장종화)가 제4회 편집위원‧심사위원 워크숍을 지난 12월 14일부터 20일까지 1주일 동안 온라인 시스템을 이용해 비대면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구조방정식 연구와 빅데이터 논문심사의 질적 향상’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워크숍은 최근 논문 작성 시 대두되는 방법론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기존 편집‧심사위원뿐만 아니라 일반회원들까지 참여할 수 있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워크숍의 첫 번째 강의는 유현조 교수(서울대학교)가 ‘논문을 위한 데이터 시각화’를 주제로 기본적인 개념부터 산점도를 활용하여 시각화된 그래프의 이해 분석에 대한 내용을 다뤘다.
 
이어 노진원 교수(단국대학교)가 ‘이차 자료를 이용한 논문심사 시 유의사항’이라는 주제로 연구 설계부터 최근 한국치위생학회지에 많이 게재되고 있는 이차 자료 논문들의 심사 시 심사 질 향상을 위한 심사 포인트를 짚었다.
 
세 번째로 나선 표정민 교수(광주대학교)는 ‘구조방정식 모형의 기초 및 논문 심사 시 유의사항’을 주제로 구조방정식의 기본 개념부터 논문심사 시 심사위원들이 주의해야 할 사항까지 세세하게 설명해 주었고, 마지막 강연은 이인재 교수(서울교육대학교)가 ‘출판윤리 확립을 위한 심사자의 책임’이란 주제로 COPE 윤리지침 및 국제의학학술지편집인위원회(ICMJE)에서 권고하는 전문가 심사자의 역할을 소개하며 동료 심사자로서 전문성, 공정성, 성실성, 비밀보호, 이해상충 회피 등 심사자의 책무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으로 꾸려졌다.
 
한국치위생학회 장종화 회장은 “한국치위생학회의 회원은 저자이면서 동시에 동료 심사자이기 때문에 회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주기적으로 이번 워크숍과 같은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치위생학문의 발전을 위해 학회에서 다양한 교육과 연구의 장을 마련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