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치위생과학회 사회치위생학분과회, 2021년 1차 연구세미나 및 토론회 열어
상태바
한국치위생과학회 사회치위생학분과회, 2021년 1차 연구세미나 및 토론회 열어
  • 김흥세 기자
  • 승인 2021.06.08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9일(토), ‘근거기반의 교육과 연구방법론’을 주제로 연구세미나 및 토론회 개최
한국치위생과학회(회장 임도선) 산하 사회치위생학분과회(회장 신선정)가 지난달 29일(토) 온라인 플랫폼(Zoom)을 이용하여 2021년 제1차 연구세미나 및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회치위생학분과회는 2021년 연구세미나 대주제를 ‘사회치위생학 분야의 연구이슈와 연구방법론 탐구’로 선정했으며, 이번 연구세미나는 1부 ‘근거기반의 교육과 연구방법론’, 2부 ‘사회치위생학에서의 교육과 연구 이슈’라는 주제로 오전 9시 30분부터 12시 30분까지 진행되었다.
 
1부에서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최미영 팀장(임상근거연구팀장)과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박명화 교수(근거기반간호지식교육연구센터장)가 각각 ‘보건의료분야에서 근거기반 교육을 위한 최신 이슈와 연구방법’, ‘근거기반 실무 교육을 위한 운영 사례’에 대한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였다.
 
2부에서는 강릉원주대학교 치위생학과 유상희 박사가 ‘지역사회치위생학 실습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사례’에 대한 발표를 이어갔다. 이후 참석자들은 발표 내용과 관련하여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서 지역사회치위생학 실습이 나아가야 할 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토론도 함께 진행했다.
 
이날 연구세미나에 참석한 회원은 “근거중심의 교육은 우리가 지향하고 탐구해야 하는 부분이지만 실제 실천하기 어려운 부분이었는데 이번 세미나를 통해서 실무적 접근을 위한 방법론에 대해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좋았고, 실제로도 실천을 해야겠다는 무거운 책임감도 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국치위생과학회 산하 사회치위생학분과회는 지난 2016년 4월 설립되었으며, 사회치위생학 교육과정 개발 및 표준화 활동과 사회치위생학 이론 정립을 위한 연구활동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사회치위생학분과회는 올 하반기에도 사회치위생학의 연구이슈와 연구방법론에 대해 2차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