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플러스] 다 함께 10분! 건강을 지키는 간단 10분 스트레칭(9)
상태바
[정보플러스] 다 함께 10분! 건강을 지키는 간단 10분 스트레칭(9)
  • 서혜원 치과위생사
  • 승인 2021.09.16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슬림한 다리 라인과 하체 근력을 높여주는 간단한 필라테스 동작
최근 10년간 일상생활에서 거북목, 터널증후군, 건초염 등 근골격계 질환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9년 기준으로 국민 3명 중 1명이 이러한 증상으로 병원을 찾은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치과위생사 또한 예외는 아니다. 치과위생사는 업무적 특성상 근골격계 질환이 이른바 직업병으로 거론될 정도다. 장시간 서 있는 경우나, 목과 허리를 구부리고 환자를 봐야 하는 일이 잦은 만큼 이러한 통증과 관련 질환의 발병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관련 연구에서도 실제 어깨, 목, 다리, 허리 등에서 통증을 호소하는 치과위생사들이 대다수라는 점이 확인되고 있다.
이제는 이러한 근골격계 질환의 예방을 위해 올바른 자세,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거론된다. 우리 치과위생사들이 보다 건강하게, 작은 습관만으로도 통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업무 전, 업무 중, 업무 후 어느 때나 간단하게 따라 할 수 있는 10분 스트레칭 방법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동작 1
1. 스트레칭용 라텍스 밴드를 이용하여 허벅지 중간 정도에 밴드가 위치하도록 넣어주세요.
 
동작 2
2. 무릎을 세운 뒤 천천히 바닥에 등을 대고 바르게 누워주세요.
 
동작 3
3. 양쪽 다리를 발뒤꿈치가 천장을 볼 수 있도록 맞춰서 직각 형태로 다리를 위로 뻗어줍니다.
4. 양쪽 뒤꿈치를 붙이고 앞꿈치는 서로 멀어지도록 양 발이 ‘V’자 모양으로 만들어줍니다.
5. 숨을 들이 마시고 양 다리를 넓게 벌려주세요.
   Tip) 이때, 양쪽 옆 엉덩이 근육(중둔근)에 힘이 들어가도록 합니다.
6. 천천히 숨을 끝까지 내쉬면서 허벅지 안쪽 근육(내전근)에 힘을 꽉 주면서 원래 다리 모양으로 양다리를 모아줍니다.
 
동작 4
7. 양쪽 손을 다리 사이에 넣어서 손으로 허벅지 안쪽을 꽉 조이는 느낌을 더 주도록 합니다.
8. 이 동작을 15회씩 반복하여 3세트 진행합니다.
 
평소에 잘 사용되지 않는 옆 엉덩이 근육(중둔근)과 허벅지 안쪽 근육(내전근)을 강화하여 애플 힙과 슬림한 다리 라인을 만들고 하체 근력을 길러 주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대한치과위생사협회 유튜브 채널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더 따라 하기 쉽습니다.
 
*글 및 설명 : 서혜원 치과위생사 / 자문 : 퀸즈 필라테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