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가 만드는 건강한 미소!
상태바
치과위생사가 만드는 건강한 미소!
  • 치위협보
  • 승인 2014.01.22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년사
김 원 숙 대한치과위생사협회 회장

친애하는 치과위생사 회원 여러분, 그리고 치위협보 독자여러분

진취적인 행동력으로 성공과 부를 상징하는 말의 해를 맞아 모쪼록 만사형통하신 가운데 건강과 행운이 충만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지난해 우리 협회는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력에 힘입어 세계치과위생사 역사 100주년 기념행사와 세계치과위생사연맹 총회 등 대규모 국제교류를 통해 한국치과위생사의 저력을 세계 속에 알리며 다각적으로 국민건강에 실천적으로 이바지한 실로 의미 있는 역사를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우리 모두의 염원에 힘입어 정책적으로 학교구강보건실 등 예방분야에서의 치과위생사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국제교류 활성화를 통해 2019 세계치과위생사연맹 심포지엄(ISDH) 유치에 성공하는 등 대내외적으로 한국 치위생계의 저력을 유감없이 발휘한 입지전적인 사안들로 우리 치위생계가 또 다른 도전을 준비할 원동력을 얻기도 했습니다.

돌이켜 보면 우리 협회는 이밖에도 치과의료전달체계 확립을 취지로 개정된 의기법의 안착을 명분으로 한 정부 및 치과계와의 대승적 차원의 협력을 단행하는 한편, 2014년에 시행될 면허신고에 대비하여 공정한 보수교육 이수관리를 위한 보수교육장 출결시스템 개발 및 보수교육장 지원업무 추진 등 정부부처와의 유기적 관계를 견지하며 정부의 위탁업무 관련 제반사업에도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우리 치위생계는 새로운 희망을 쓰는 출발점 앞에 다시 결연히 섰습니다.

비록 날로 치열함을 더해가고 있는 사회환경이 우리를 끊임없이 압박하고 있지만, 올해에도 우리 협회는 학교구강보건실을 비롯하여 노인·장애인 요양시설, 군장병, 다문화가족 등을 대상으로 한 구강병예방사업의 활성화를 기반으로 국민구강건강실태 개선 및 건강보험재정 적자해소 등 실효성 있는 정책안 추진에 주력하는 한편, 대국민 공익사업으로 자리매김한 `치과위생사와 함께 칫솔 바꾸는 날' 캠페인, 남북구강보건의료협의회 개성지구 봉사활동 등 치과위생사의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구강건강지킴이로서의 사회적 소임을 다하며 전문인으로서의 역할홍보에도 역점을 두어 치과계의 국민적 신뢰회복에도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아울러 `치과위생사가 만드는 건강한 미소'를 기치로 한 2014년 치위생계의 포부를 역동적인 갑오년의 힘찬 기상에 실어, 2019 ISDH와 치위생 50주년 기념행사 준비를 비롯하여 임상치위생학 교재 편찬 및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의 치위생관리지침서 개발 등 치과위생사가 전문적 역량을 기반으로 사회적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매진함은 물론, 지속적으로 제반 업무환경 개선을 도모하며 치과계의 발전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아가겠습니다.

부디, 새해에는 우리 치과계가 자기의 목표만을 바라보고 달리는 경주마가 아니라 보건의료계와 행보를 같이 하여 상생과 화합의 자세로 소통하며 변화의 물결을 주도해 나아가게 되기를 바라며, 기품 있는 청마의 진취적 기상과 역동의 기운을 받아 진정한 국민의 건강지킴이로서의 윤리의식을 기반으로 신뢰받는 치과계로 거듭나게 되기를 간절히 소망해 봅니다.

다시 한 번 여러분 모두 천금준마(千金駿馬)와 같이 승승장구하는 역동적이고 다복한 한해를 이루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福 많이 받으십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