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문대 치위생학과, 산업수요형 교육과정으로 지역사회 어르신 구강관리 책임져
상태바
선문대 치위생학과, 산업수요형 교육과정으로 지역사회 어르신 구강관리 책임져
  • 김흥세 기자
  • 승인 2022.12.30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체-학교 거버넌스 구축…지역사회 건강 상생모델 마련
선문대 치위생학과(학과장 최용금)가 지난 6일, ‘산업수요형 노인치위생학실습 PBL 프로젝트 평가회 및 제1기 노인구강관리전문가과정 교육 수료식’을 진행하였다.
 
선문대 치위생학과는 노인구강관리전문가 교육 특성화를 통해 2018년부터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국제치매전문사 자격 교육, 실버노인활동서포터 자격 교육, 일본노인해외전공연수, 노인전문구강관리교육 프로그램 등 미래 치과위생사로서 반드시 필요한 역량으로 치과위생사의 노인구강관리 전문성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의 데이터와 근거를 바탕으로 노인치위생학 및 실습 정규교육 과정을 개설한 뒤 2022년에는 산업수요형(CIDER: Community and Industry DEmand Response) 교과목으로 노인치위생학 및 실습 교육과정을 운영했다.  
 
산업수요형 교과목이란 지역사회와 기업의 수요에 근거해 탄력적으로 편성하여 운영하는 교과목으로 산학협력협의체가 교과목의 개발과 운영에 참여하여, 산학연계 교육과정을 통해 상생하는 교육모델을 말한다.
 
이번 산업수요형 교육 모델은 산업체의 니즈를 분석하여 노인시설에서 필요로 하는 구강관리교육 내용을 함께 개발하고 노인과 관련된 산업체 전문가의 다양한 특강, 노인시설에서의 구강관리 실습 운영에 대한 시설 전문가 평가, PBL 프로젝트 활동에 대한 산업체 전문가의 평가·자문 등으로 구성했다.
 
교육과정에 참여한 선문대학교 치위생학과 김가은, 박세현 학생(이상 3학년)은 “이번 노인치위생학 정규 교육과정을 경험하면서 기존과 달리 차별화된 교육이라는 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으며, 어르신들의 구강관리뿐만 아니라 다양한 직종 간의 교류와 소통을 통해 스스로 성장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더 길러진 것 같다”라고 참여 소감을 전했다.
 
한편 선문대 치위생학과는 이번 교육과정을 비롯해 ㈜노인연구정보센터, 청춘학당(노인시설), 치매케어학회 등과 산학협력 업무 협약을 체결해 노인시설에서 필요로 하는 주문식 교육과정을 협업·개발하고 산업체 수요 기반의 노인구강관리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
 
선문대 치위생학과 최용금 학과장은 “2021년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전체 인구의 16.5%로, 향후 우리나라는 초고령 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에 노인의료서비스에 대한 대응과 전문성이 중요하게 더욱 부각될 것”이라며 “산업수요형 노인치위생학 교육과정은 이러한 시대적, 사회적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혁신적인 교육과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 “선문대의 치위생학과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노인치위생학 및 실습 교육과정은 치위생계의 미래 교육모델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