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회‧경기도회 공동 주관, ‘예방치과처치 구강관리 전문치과위생사’ 양성을 위한 교육세미나 열어
상태바
서울시회‧경기도회 공동 주관, ‘예방치과처치 구강관리 전문치과위생사’ 양성을 위한 교육세미나 열어
  • 김흥세 기자
  • 승인 2023.01.09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회와 경기도회, LG생활건강 리치 공동주관으로 지난달 17일 개최
대한치과위생사협회 서울특별시회(회장 유은미, 이하 서울시회)와 경기도회(회장 김순례, 이하 경기도회), LG생활건강 리치 공동주관으로 ‘예방치과처치 구강관리 전문치과위생사 양성’을 위한 세미나가 개최됐다. 지난 12월 17일(토) 서울역 이프라자 세미나실에서 열린 이번 세미나에는 60여 명의 회원들이 참석하며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
 
이날 세미나는 경기도회 박지은 부회장의 사회로, 예방치과처치 구강관리 전문치과위생사를 위한 ‘치과위생사 직무과정 비외과적 치주처치’라는 대주제로 열렸다. 이를 바탕으로 임상현장에서의 비외과적 치주처치 운영 사례를 소개하고, 실제 임상에서 적용 가능한 비외과적 치주처치 Toothpick method 실습 과정으로 구성됐다.
 
세미나의 첫 번째 강연은 안세연 교수(동남보건대 치위생학과)가 맡아 ‘스케일링과 비외과적 치주처치’라는 주제로 치아 및 구강질환의 예방과 위생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치과위생사로서의 역할에 대해 설명했다. 안 교수는 치위생관리를 위한 병원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과 예방관리 시스템 구축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두 번째 강연은 최원주 강사(굿모닝치과 교육이사)가 ‘치주세정을 위한 비외과적 치주처치 사례’라는 주제로 치면세균막관리를 위한 비외과적 치주처치자로써의 역할과 비전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임상에서 적용하기 위해 개발한 비외과적 치주처치 프로그램(PTC)의  환자 적용 사례와 적용 효과를 소개하였다. 더불어 치과위생사는 치과에 방문하는 환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예방처치자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한 역량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세 번째 강연은 문은아 강사(분당 고운미소치과)가 맡아 ‘구강 증상별 리치 치간세정 프로그램’이라는 주제로 임상 치위생 진단 과정에서 대상자별 및 구강환경, 증상에 따른 예방진료 Case 사례를 소개하고, 각 대상자별 구강관리용품 처방 노하우와 환자가 전문가용 칫솔 선택을 쉽게 할 수 있는 Tip을 공유하였다.
 
네 번째 강연은 원다정 강사((주)센트디아)의 ‘Hands-on 코칭으로 하는 실습, 아프지 않고 세심하게 비외과적 치주처치 실습’으로 진행됐다. 우선 디지털 시대, 치과진료와 함께 이루어질 수 있는 데이터 중심의 비외과적 치주처치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구강관리와 딥클렌징 세균 균형관리 진료 프로토콜을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모든 연자들은 참여 회원들과 팀을 이루어 실제 임상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리치 치간세정 키트(LG생활건강 리치 제공)를 이용하여 비외과적 치주처치 과정을 실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세미나를 공동 주관한 서울시회와 경기도회는 “COVID-19로 제한적인 상황임에도 치과위생사로써 학문적 역량을 높이고자 함께 해준 많은 회원들께 감사하다. 덕분에 구강관리 전문치과위생사로써 한걸음 나아가는 의미 있는 교육이 됐다”라고 전했다. 더불어 “앞으로도 이와 같은 전문치과위생사 양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 세미나를 기획하여 진행할 예정이니 회원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란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