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전달식 개최…장기요양현장 중심의 ‘구구락락 9988’ 사업 본격화
대한치매구강건강협회(회장 임지준, 이하 치구협)이 지난 13일(목) 서울 송파구 소재 청암노인요양원(원장 이성희)에서 어르신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틀니살균세척기 및 구강관리용품 전달식을 갖고, 향후 지속적인 후원에 나서기로 했다.
이날 전달식에는 치구협의 임지준 회장과 청암노인요양원의 이성희 원장, 국민건강보험 서울강원지역본부 김향숙 과장, ㈜덴티로드의 한훈섭 대표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청암노인요양원 관계자는 “입소 어르신 중 상당수가 틀니를 사용하고 있는데, 틀니살균세척기 사용으로 종사자들의 틀니 관리에 대한 부담은 덜고, 훨씬 위생적인 소독 세척이 가능할 것 같다”라며 “이번 후원에 감사하며, 전달받은 장비와 용품을 잘 사용하여 어르신들의 구강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이번 전달식은 현재 치구협과 국민건강보험이 함께 진행하고 있는 ‘구구락락 9988’ 사업의 일환으로 이루어졌다.
‘구구락락 9988’(口口樂樂 9988) 사업은 ‘입이 즐거워야 99세까지 건강하다’는 의미로, 장기요양현장에서 노인 구강건강증진을 위해 기획된 최초의 사업이다. 장기요양기관(요양원) 수급자 대상 구강건강실태조사 실시, 종사자 대상 구강건강관리교육 실시, 치구협에서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치치 301’을 통한 치매환자 구강관리 영상 제작 및 배포의 3가지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날 전달식을 시작으로 4월부터 서울 소재 요양원 2개소에 대한 입소자 구강검진 및 종사자 구강관리교육 등 본격적인 사업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치위협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