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C 치과대학 치위생학과의 임상치위생 교육: 치위생 과정[5]
상태바
UBC 치과대학 치위생학과의 임상치위생 교육: 치위생 과정[5]
  • 줄칸지, 이나경, 배현숙, 조영식
  • 승인 2013.12.18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BC 치위생 진단

마지막으로 우리 대학은 학생들이 환자의 검사 소견에 대해 다른 의료전문가와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때 환자의 구강건강 증진 요인(influencing, positive)와 구강건강 저해 요인(restraining, problematic)을 전문적인 언어로 요약하여 전달해야 한다.

또한 환자에게 증례 설명(case presntation)을 해야한다. 이때 환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일상적인 언어로 요약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환자들이 잘 이해할 수 있는 쉬운 표현으로 편지 형식의 설명문을 작성하여 임상지도 치과위생사에게 검토를 받고 환자에게 증례 설명을 하게 된다.

진료 계획 수립

치위생 진단 다음 단계는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치료계획은 포괄적(comprehensive)이며, 개별화(individualized)되며, 근거중심적(evidence-based)어야 한다.

또한 계획수립 과정에서 환자의 관심과 우선순위를 포함시키고, 다른 전문가와의 협력을 촉진시켜야 한다.

진료 계획에는 기대하는 결과를 달성하기 위한 중재 수행의 로드맵을 개발하여 기록하고, 중재 계획에 대한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브리티시 컬럼비아주의 진료비 가이드라인을 참고하여 환자들의 예상 진료비를 기록한다. 환자들에게 진료비를 받는 이유는 환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책임감을 기르기 위한 것이다.

학생은 자료수집평가(assessment)를 위한 환자 방문 이후 치위생 중재 수행을 위한 방문 약속전에 진료 계획을 수립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적어도 2∼3일 전까지 임상지도 치과위생사에게 이메일이나 문서 형태로 진료 계획서를 제출하여 검토를 받게 된다.

진료 계획 템플레이트 양식

그림은 UBC 치위생학과의 진료계획 템플레이트이다. BCDHA code는 브리티시주 치과위생사협회의 진료비 코드를 의미한다.

▲그림. 진료 계획 템플레이트 양식

학생들은 필요에 따라 진료 약속을 추가하거나 뺄 수 있다. 각각의 진료 약속에는 계획된 진료 계획의 근거, 진료 과정의 적절한 순서, BC주 치과위생사협회의 진료비를 기록하도록 되어 있다.

UBC 치과병원에서는 모든 치위생 진료 환자들에게 25달러의 정액 진료비를 받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C주 치과의 진료비를 기록하는 이유는 학생들이 졸업후 임상진료를 할 때 진료비에 대한 감각을 익히고, 환자들에게는 자신들이 어느 정도의 진료비 혜택을 받는지 인식시켜, 치료에 대한 협조도를 높이고 동기부여를 하기 위해서이다.

진료 계획 동의서 양식

▲ 그림. 진료 계획 동의서 양식

학생은 환자에게 진료 계획과 진료 예후에 대해 충분하게 설명한 후 진료 동의서에 서명을 받아야 한다. 진료 계획 동의서는 환자의 이해 정도를 확인하기 위한 몇 가지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임상지도 치과위생사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평 가

중재 수행 후 4∼6주가 지난 뒤 평가를 하게 된다. 평가 대상은 모든 신환과 치주 상태나 치아 상태가 악화되고 있는 리콜 환자들이다.

이때 학생들은 자신이 제공한 치위생 진료 결과에 대해 SOAP 원리를 이용하여 기록하게 된다. SOAP는 Subjective, Objective, Assessment, Plan의 앞글자를 딴 것이다.

● Subjective : 치료에 대한 환자의 생각과 관심 사항을 기록한다.
● Objective : 환자의 임상 소견을 요약하고, 구강내외 병소를 모니터링하고, 치아 검사, 치주 검사, 방사선 소견을 요약한다.
● Assessment : 환자 자료수집평가 결과를 요약하여, `증진', `안정', `악화'로 판정한다. 또한 진료 종결 시점의 예후와 근거를 제시한다. SMART 목표의 달성 여부도 기록한다.
● Plan : 재치료 계획과 진료의뢰 계획을 기록한다.

차트 검토 양식

학생은 환자의 진료 종결후 1주일 이내에 차트 검토 양식의 작성을 완료해야 한다. 임상지도 치과위생사는 학생들이 컴퓨터 차트를 통해 제출한 결과를 검토하게 된다. 이것은 진료의 타당성과 질을 보장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 그림. Chart Audit For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