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상악동 누공폐쇄술과 상악동 근치술
상태바
[보험] 상악동 누공폐쇄술과 상악동 근치술
  • 박종숙 홍보위원(랜더스치과 실장)
  • 승인 2023.08.25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악동과 근접한 매복치 혹은 근단부 농양으로 인한 상악 치아의 발치, 임플란트의 식립 혹은 제거, 외상 등의 이유로 상악동이 천공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악동이 천공되면 환자가 통증을 느끼거나 소독 시 saline이 코 뒤로 넘어가는 느낌, 코 안쪽으로 바람이 새는 느낌, 물을 마시면 코로 나오는 것 같다는 증상을 느끼기도 합니다. 천공 부위가 작은 경우에는 자연스럽게 연조직으로 치유되면서 막히기도 하지만 구강까지 완전 개통이 되어 치유되지 않는 누공의 경우 상악동염, 치유 지연, 안면부 종창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치유를 위해 상악동 누공 폐쇄술이 필요합니다.
 
상악동 천공 후 치유과정에서 상악동염이 발생한 경우 또는 다른 이유로 상악동염이 발생한 경우 외과적 술식을 통해 염증을 제거하는 것을 상악동 근치술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상악동 누공폐쇄술과 상악동 근치술의 보험청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악동 누공폐쇄술(Oroantral Fistula closure)
발치 또는 구개부의 병소 소파 후 구강 상악동의 누공이 생긴 경우. 누공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지며 전진피판 또는 유경피판을 이용한다.
 
 
▲상악동누공폐쇄술(가)
 
▲상악동누공폐쇄술(나)
상악동근치술(caldwell-luc operation)
이비인후과 수술로서 잇몸과 입술 안쪽의 경계 부위를 절개하고 상악동의 모든 염증을 제거하는 수술, 치성 상악동염의 경우 치과에서 시술하며 의과 수가를 준용하여 청구한다. 치과에서는 상악동 개통 후 주사기를 통해 asperation후 봉합하여 마무리하기도 한다. CT, 파노라마등 방사선 촬영시 인정되기도 하나 치과에서 자주하는 술식은 아니므로 내역설명 및 처치사진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상악동근치수술
*그림출처 
 1. 상악동누공폐쇄술 : Korean J Otolaryngol 2002;45:47-50 「구강상악동루에 대한 치료 성적」,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중앙병원 이비인후과학교실 서민철·김용재·김재호·이봉재
 2. 상악동근치수술 : https://exodontia.info/caldwell-luc-operation-intra-oralantrostomy/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