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C 치과대학 치위생학과의 임상치위생 교육: 치위생 과정[3]
상태바
UBC 치과대학 치위생학과의 임상치위생 교육: 치위생 과정[3]
  • 줄칸지, 이나경, 배현숙, 조영식
  • 승인 2013.10.24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수집·평가 Assessment, 치주 및 치아검사

치과위생사의 임상치위생 진료 가운데 가장 전문적인 분야는 치주 검사라고 볼 수 있다. 그림은 UBC 치위생학과의 치주검사 가이드이다. “CCCT”는 `Colour', `Contour', `Consistency', `Texture'의 앞철자를 따온 것이다. 이와 함께 소대위치, 치주낭깊이, 농, 치은퇴축, 부착치은, 동요도, 치근이개, 치면세균막지수, 연성 및 경성 부착물 검사 등이 포함된다. 치면세균막 지수는 O'Leary 지수를 사용한다.

캐나다에서는 치과위생사가 치아 검사를 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치아 검사후 특별한 구강질환이 발견되면 치과의사에게 의뢰한다. 치아검사는 `기술적 서킷(technical circuit)'과 `진단적 서킷(diagnostic circuit)'으로 구분된다. 기술적 서킷은 치아 상태를 평가하는 단계로 상실치아, 치아위치, 충전물 등을 평가한다. 진단적 서킷은 구강질환 상태를 평가하는 단계로서 비정상적인 치면, 손상된 치관 및 치근, 불량와동, 치아우식, 의치장착 상태 등을 평가하게 된다.

자료수집·평가 Assessment, 방사선 처방 및 판독

캐나다에서는 치과위생사가 방사선 처방, 촬영, 판독에 대한 책임를 지고 있다. 학생들은 치주질환에 대한 자신의 진단과 치료에 책임을 져야 한다. 다른 이상이 발견되면 UBC 치과대학의 다른 진료 프로그램에 의뢰하거나, 저가 지역사회 클리닉(low-cost community clinic)에 의뢰하게 된다.

개별 환자의 방사선 영상 판독은 미국치과의사협회의 가이드라인을 따르며, 치주질환의 상태와 치아우식 위험도를 평가하게 된다.

치위생 진단

치위생 진단은 치위생 과정중 아주 흥미로운 단계이다. 자료수집평가 단계에서 수집한 모든 자료들을 해석하고, 종합하는 단계이다. 이를 통해 환자의 문제를 규명하는 단계라고 볼 수 있다.

치위생 진단을 위한 몇가지 모델이 있는데 UBC 치위생학과에서는 다비와 월시가 대표저자로 발간한 `치위생<&28145>이론 및 실무'의 `인간 욕구 모델'을 사용하고 있다. 이 모델은 북미에서 널리 사용되는 진단 모델이다.

이들은 미충족 인간 욕구를 `생의학적 요인', `사회적 결정요인', `고객의 가치와 신념'이라는 세 가지 영역에서 평가한다. 이를 바탕으로 치위생 진료계획를 수립하고, 치위생 진료를 수행하며, 결과를 평가하게 된다.

다비와 월시의 여덟가지 미충족 인간욕구

다비와 월시에 따르면 치위생 진단의 목적은 개인이나 집단의 미충족 인간욕구를 확인하는 것이며, 이러한 인간의 욕구는 매우 복합적인 것이다. 치과위생사는 환자의 생물학적/치의학적 필요를 넘어서서 환자의 삶 전체의 다양한 측면을 평가하게 된다.

여덟가지 인간 욕구는 다음과 같다.

`건강 위험 요인들로부터의 보호' 영역은 가장 흔하게 충족되지 못하는 인간요구이다. 고혈압, 심장병 등이 해당된다. `공포와 스트레스로부터의 자유' 영역은 치과진료에 대한 공포, 경제적인 부담, 취업 걱정 등 사회적인 요인이 포함되어 있다.

UBC 치위생학과의 다섯 가지 인간욕구 영역

UBC 치위생학과에서는 다비와 월시의 여덟가지 미충족 인간욕구를 다섯 가지 범주로 재분류하여 적용하고 있다. 이 다섯가지 미충족 인간욕구가 UBC 치과대학에서 사용되는 프레임으로 `생의학적 요인', `사회적 결정요인', `고객의 가치와 신념'이라는 세 가지 요소를 모두 반영하고 있다.

다섯 가지 미충족 인간욕구는 다음과 같다.

● 환자의 지각 또는 인식
● 건강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요인
● 건강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요인
● 구강건강상태
● 구강보건전문가와 환자의 의사소통

UBC 치위생학과의 치위생 진단 양식

UBC 치위생학과의 치위생 진단 양식을 보면, `구강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환자의 지각 또는 인식' 등 다섯가지 인간욕구가 차례로 나와 있다.

오른쪽에는 학생들이 자신의 치위생 진단 결과를 다른 전문가에게 전달하는 양식이다. 수업에서 배운 학술적글쓰기 방법을 적용하여 다른 의료진에 구강건강의 증진요인과 위험요인을 요약하여 전달하는 연습을 하게 된다.

다섯 가지 영역에 대한 평가표에서 좌측에는 `증진 요인'을 기록하고, 우측에는 `위험 요인'을 기록하도록 되어 있다. 증진 요인은 환자의 구강을 유지하거나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요소를 기록하고, 위험 요인은 환자의 구강건강을 저해시키는 위험요인을 기록한다.

이러한 다섯가지 영역의 미충족 욕구를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환자의 가치관과 우선순위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다른 구강보건전문가/환자와의 의사소통을 위한 차트 양식

UBC 치위생학과의 치위생 진단양식에서 3쪽은 다른 구강보건전문가/환자와의 의사소통을 위해 작성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자신의 진단결과를 다른 치과위생사, 치과의사 등 의료전문가에게 전달하기 위해 문장의 형태로 몇 가지 사항을 기록해야 한다. 이때 수업을 통해 배운 학술적 글쓰기 또는 과학적 글쓰기 방법을 바탕으로 환자의 증진요인과 위험요인을 간추려 설명하는 연습을 하게 된다.

또한 환자들에게 진단결과를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쉽고 평이하게 설명하는 연습을 하게 된다. 학생들은 차트에서 이 항목을 작성한 후 담당 지도치과위생사의 검토를 받은 후 환자게게 진단 결과를 설명하게 된다.

차트의 기록 항목은 다음과 같다.

● Dental Hygiene Diagnosis for Communication with Oral health Professionals
-The influences supporting oral health are:
-While the restraining influences are:

● Case Presentation<&28145>Dental Hygiene Diagonosis in “Plain Langue” to Support Client Uderstandin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