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C 치과대학 치위생학과의 임상치위생 교육: 치위생 과정[1]
상태바
UBC 치과대학 치위생학과의 임상치위생 교육: 치위생 과정[1]
  • 줄칸지, 이나경, 배현숙, 조영식
  • 승인 2013.08.27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치과위생사협회에서는 세계 치위생 100년을 맞아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 치과대학 치위생학과의 줄 칸지 교수를 초청하여 임상치위생 워크샵을 개최하였다. 지난 7월 5일 남서울대학교 지식정보관에서 100여명의 교수와 대학원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워크샵에서 줄 칸지 교수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임상 치위생 교육과 실무의 표준으로 적용되고 있는 `치위생 과정(dental hygiene process of care)' 기반의 임상 교육 내용과 환자 진료 과정을 자세하게 소개하였다. 치과위생사 업무 수행의 전문화와 국가시험 개편에 따른 임상 치위생 통합 교육의 발전 방향을 제시한 이번 워크샵의 주요 강연 내용을 몇 회에 걸쳐 연재한다.

치위생 과정 Dental Hygiene Process of Care

▲Dental hygiene process of care (Wilkins, 2009)

ADPIE는 치위생 과정의 다섯 단계인 Assessment, Diagnosis, Planning, Implementation, Evaluation의 앞글자를 딴 것으로 여러 보건의료 직종에서 사용되고 있는 진료 과정 모델이다. 처음에는 의학과 간호 분야에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이번 워크샵에서는 ADPIE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되, 치위생 진단과 치위생 진료계획 수립 단계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하겠다.
ADPIE 모델의 목적은 환자에게 고객 중심(client-centered)의, 개별화(individualized)된,  근거중심(evidence-based)의 진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임상 진료 약속의 구조 Clinical Appointment Structure

▲ 임상 인스트럭터 (clinical instructer)로부터 지도를 받고 있는 학생들.

자료수집·평가(assessment)을 위해 1회의 진료 약속을 한다. 보통 2시간 30분 정도가 소요된다.

치위생 진단과 치위생 진료 계획 수립은 자료수집·평가를 위한 첫 방문후 다음 방문일 전까지 학생들이 스스로 작성하여 교수진의 검토를 받는다.

수행 단계의 진료를 위해 보통 2∼6회 정도 방문하게 된다.

평가 단계의 진료는 1회의 방문 약속이 소요되며, 1∼2시간 정도가 필요하다.

자료수집·평가 Assessment, 예비 치주 검사

▲ UBC 치위생학과의 선별검사 양식

본격적으로 자료수집·평가 과정을 수행하기 전에 선별검사(screening)를 통해 중증도에 따라 환자를 분류한다.  선별검사에 사용되는 알파벳 `P'는 `Perio'의 앞글자이다. P1은 가장 단순하고, 건강한 환자를 의미하고, P4는 가장 복잡하고, 병리적, 치주 문제를 지닌 환자를 의미한다.

환자들은 P1, P2, P3, P4로 분류된다. 처음으로 임상증례 실습을 시작하는 2학년은 주로 P2 케이스가 배정되며, 고학년에 올라갈수록 중증도가 심한 케이스를 배정하게 된다.

이를 위해 담당 임상 인스럭터와 고학년 학생이 교대로 먼저 간단한 병력 조사, 치주와 치아 검사를 하여 케이스를 판정하게 된다. 학생 8명당 한명씩 임상 인스스럭터가 배정되며, 학년별로 전임교수 한 명이 임상 실습을 책임진다. 또한 치과의사 진료 의뢰를 위해 임상 치과의사 한명이 실습에 참여한다.

예비 치주소견을 우선적으로 판정하기 위해 학생들은 각 육분악별로 치주낭검사를 하며, 가장 높은 P 점수가 부여된 육분악의 P 점수가 해당 환자의 P 점수가 된다. 이때 P 점수는 주로 치주낭의 깊이와 치조골 소실에 의해 결정된다.

P0∼P2 케이스는 대체로 건강하며, 치은염 상태로서 주로 2학년 학생들에게 배정된다. P3∼P4 케이스는 보통 만성 치주염을 지닌 환자들로서 3∼4학년이 배정된다. 케이스의 학년 배정시 치석과 치아 상태로 고려한다.

그림에서 보여주는 증례에서 상악좌측 육분악에 `3'이 기입되어 있는데, 이것은 이 부위의 치주낭 깊이가 5∼mm 정도로서 치조골 소실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점수가 육분악 중 가장 높은 점수이기 때문에 환자의 최종적인 P 점수가 된다. 만성 치주염을 지니고 있으므로 3∼4학년 학생에게 배정된다.

자료수집·평가 Assessment, 임상 검사 과정

일차보건의료전문가로서 치과위생사는 자료수집·평가 과정에 필요한 모든 검사를 독립적으로 수행할 책임이 있다.

진료동의서를 받고, 건강력, 생징후, 구강외 검사, 구강내 검사, 치아검사, 교합검사, 치주검사, 방사선검사를 수행한다. 치과위생사는 치위생 진료에 필요한 방사선 검사를 처방하고 수행할 수 있다.

모든 검사 과정에서 치과위생사의 업무범위 외의 구강 문제가 발견되면 치과 진료 의뢰를 위해 임상 치과의사의 검진과 지도를 받는다.

UBC 치위생학과에서는 Romexis라는 치과진료기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다. 프로그램에 정확한 환자 병력을 기록할 수 있도록 질문들이 입력되어 있다. 환자 병력이 왼쪽에 목록으로 제시되어 있고, 중앙에 도움 질문들이 있으며, 오른쪽에 생징후, 주치의정보, 의무기록, 약물복용 관련 사항이 있다.

▲UBC 치과대학에서 사용하는 전자진료기록부

학생들은 의심이 가는 구강외 병소를 화면에 보이는 그림에 표시하게 된다. 추가적으로 병소의 특징에 대해 좌측에 자세하게 기록한다. 이밖에 구강내 병소를 표시하는 별도 화면이 있다. 구내 병소에 대해서도 자세한 문장 형식의 기록이 요구된다. 또한 치아와 치주 검사 결과를 기록하는 화면이 있다. 구내사진과 방사선 영상을 올릴 수 있는 별도 화면이 있다.

▲UBC 치위생학과의 전자기록부 중 구외 검사 기록 화면
▲UBC 치위생학과 전자기록부 중 구내사진과 방사선영상 화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