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기관의 감염관리 지침
상태바
세계 여러 기관의 감염관리 지침
  • 번역·정리 : 대한치과위생사협회 국제위원회
  • 승인 2014.08.20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의 결핵 환자 수는 OECD국가 중에서도 1위이고(대한결핵협회 자료 참조), 최근 들어 증가 추세라고 합니다. 직업의 특성상 치과 종사자들은 결핵균에 노출될 확률이 높으므로 각각의 가이드라인을 숙지하고 빠르고 정확한 대처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래의 내용은 캐나다 치과위생사협회 CDHA에서 2008년 보고된 것으로 각 기관마다 가장 마지막에 개정된 내용을 기준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현재 CDC에서 감염 지침 가이드라인이 2003년이 마직막 개정이었으나 서서히 개정을 위한 움직임들이 이루어지고 있고 2016년쯤 새로운 개정판이 나올 것이라고 합니다. 아래 5개의 각각 다른 기관에서 정해놓은 가이드라인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bbreviations

 ● CDC : Centers of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03)

 ● CDA Document : Canadian Dental Association (2006)

 ● USAF : United State Air force (2004)

 ● CFDS : Canadian Force Dental Services (2006)

 ● OSAP : Organization of Safety, Asepsis and Prevention (2002)

 ● DHCP : Dental health care professional

 ● OHP : Oral health profession

 ● MTF : Military treatment facility

 ● N/A : Not available

 

Infection control practice guideline

■Mycobacterium tuberculosis 일반적인 고려사항

1-1. CDC : 결핵의 감염 경로, 징후, 증상을 인식하기 위한 모든 치과건강관련 종사자(DHCP)에게 교육을 실시한다.

1-2. CDA : 구강 보건 전문인력(OHP)은 결핵균에 감염된 환자와 처치요령 및 병원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환자 중에 결핵균에 감염된 사람을 감별해 내기 위해 징후와 중상을 알아야 한다고 정의했다. 결핵 조절 프로그램은 질병의 위험도에 따른 적절한 프로그램이 만들어져있다.

1-3. USAF : 결핵의 징후, 증상 그리고 감염 경로에 대한 정보를 구강 보건 전문인력(OHP)에게 교육한다.

2-1. CDC : TST(Tuberculosis skin test)의 기준에 근거해 실시한 두 단계의 테스트를 시행하기 위해 위험도와 상관없이 결핵이 의심스러운 사람이나 확진된 사람에게 DNCP를 실시한다.

2-2. CDA : 구강보건전문인력(OHP)과 환자 접촉은 TST(Tuberculosis skin test) 기준으로 해야 한다. 2단계의 테스트로 결핵의 위험을 가진 환자에 노출된 장비는 정기적인 검사를 실시한다.

2-3. USAF : 구강보건 인력은 결핵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와 접촉했는지의 여부를 확실하게 검사를 진행해서 확인한다.

3-1. CDC : 결핵 병력을 가진 환자와 결핵 소견을 보이는 환자를 사정하고 내과 병력 체크시에 표기한다.

3-2. CDA : 구강보건전문인력은 결핵 병력이 있거나 의심되는 모든 환자에게 먼저 문진으로 확인한다. 결핵이라고 진단이 되지 않았지만 결핵의 증상을 보이는 환자는 내과 검진을 신속히 의뢰해야 한다.

3-3. USAF : CDC와 같다.

4-1. CDC : 환자가 전염력이 없다고 진단될 때까지는 전자기 관련 치과기기 사용을 연기해야 한다.

4-2. CDA : 전자기관련 치과기기는 환자가 전염성이 있는 결핵이 아니라고 확인이 되기 전까지는 연기해야 한다. 만약 환자가 활동성의 결핵으로 진단이 이미 되었다면 환자의 전염력이 비활동성이라고 확인될 때까지는 치료를 연기해야 한다.

4-3. USAF : CDC와 같다.

5-1. CDC : 활동성의 결핵환자로 치과 기계의 사용 제한과 호흡기 보고 프로그램에 적용되는 환자라도 응급 치과치료를 요할 때의 다른 병원으로 문의한다.

5-2. CDA : 결핵환자의 구강 건강 관리는 공기 감염을 통제하는 시설 내에서 제공되어야 한다.(결핵 환자 격리 치료실과 같은 기계 관리), 활동성 결핵 환자를 보는 곳에서는 OHP(Occupational Health and Safety program)로 관리하고 호흡기 예방장구를 사용해 면역력 저하된 환자들 사이에서의 결핵의 예방과 치료

5-3. USAF : 활동성 결핵이 의심되는 환자의 치과 응급처치에서는 MTF(military treatment facility) 가이드 라인을 따라서 실시한다.

6-1. CDC

1) 결핵 감염과 통제 계획을 이행하고 발전시키며 유지

2) 결핵의심환자나 확진 환자 관리

3) 직원들의 TST(Tuberculosis skin test)와 지역사회 위험도 사정을   완료

4) 치과건강관리 전문인(DHCP)의 결핵질환을 평가한다. 평가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은 경우는 수술용 마스크를 하거나 기침이나 재채기  를 할 때 입이나 코를 가려야 한다.

6-2. CDA : N/A

6-3. USAF : 문서화된 결핵 감염 통제 계획 및 이행 그리고 발달과 유지를 위해 MTF(Military treatment facility)와 CDC 권고를 따른다. 결핵이 의심스럽거나 활동성 결핵을 가진 환자를 통제하고 근로자의 TST 가이드와 결핵 환자의 추적 관찰을 통해 지역사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위험도를 사정한다.

 

■결핵으로 알려졌거나 활동성 결핵이 의심이 되는 환자를 위해 아래와 같이 적용한다.

1. CDC : 다른 환자로부터 분리하고 전문 치과건강관리(DHCP)로 분류하여 평가한다. 평가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은 환자는 수술용 마스크를 하거나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코를 가려야 한다.

2. CDA : 구강 건강 관리는 공기 감염을 조절할 수 있는 시설 내에서 제공되어야 한다.(결핵 환자 격리 치료실과 같이 기계로 공기 감염을 조절), 활동성 결핵을 가진 환자의 OHP 관리는 호흡기 예방장구를 사용해 면역력 저하된 환자들 사이에서의 예방과 치료에 중점을 둔다.

3. USAF : CDC와 같다.

 

※ 결핵의 일반적인 증상(출처 대한결핵협회 http://www.knta.or.kr/)

- 폐결핵환자 중 70∼80% 정도에서 호흡기 관련 증상을 보이지만, 감기 등 기타 질환과 구분이 어려워 초기 발견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성인 폐결핵환자에게서 흔히 발견되는 증상에는 기침, 객담(또는 혈담), 발열(미열과 오한), 무력감(또는 피곤함), 체중감소 등이 있다. 특히 기침이 2주 이상 오래 지속되고 발열, 기침, 증상이 밤에 더 심화될 경우 결핵을 의심해 볼 수 있다.

- 주요 증상

① 기침 : 기침은 일반 호흡기 질환에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2주 이상 지속되면 결핵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

② 객혈 : 가래에서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으로, 처음에는 선홍색을 띄다가 차츰 양이 줄어들면서 검은색을 보인다. 객혈은 결핵 완치 후에도 나타날 수 있다.

③ 호흡곤란 : 병이 진행되어 폐실질의 손상이 심하거나 결핵성 흉막염이 심한 경우에는 약간의 움직임에도 호흡이 어려워진다. 특히 흉막이나 심막을 침범한 경우에는 흉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④ 무력감·피곤함 : 쉽게 피로를 느끼고 기운이 없거나 식욕이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⑤ 발열(미열 및 오한) : 평소에도 미열이 있거나 잠 잘 때 식은 땀이 흐른다.

⑥ 체중감소 : 식욕이 떨어지고 지속적으로 체중이 감소한다.

 

<출  처>

● 캐나다치과위생사협회(CDHA) 

http://www.cdha.ca/pdfs/profession/resources/practicepaper_infection_control_p1_2008.pdf

● 대한결핵협회 http://www.knta.or.kr/

● CDC http://www.cdc.gov/oralhealth/infectioncontrol/factsheets/    backflow.ht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