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학술대회 등록비, 미등록회원에게 간접소요비용 적용키로
상태바
종합학술대회 등록비, 미등록회원에게 간접소요비용 적용키로
  • 치위협보
  • 승인 2012.05.18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정기이사회 개최

 

대한치과위생사협회(회장 김원숙, 이하 치위협) 5월 정기이사회가 지난 4월 28일로 일주일 앞당겨져 개최된 가운데 각 위원회별 사업경과 접수에 이어 7월 7일로 예정된 창립기념행사 전반에 관한 논의가 중점적으로 이뤄졌다.

이날은 회의에 앞서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학과장 배현숙) 재학생과 교수 일동이 정성을 모은 치과위생사제도 50주년 기념사업 추진기금이 전달되어 기획 중인 동 사업에 치위생계 총집결이라는 특별한 의미를 더하기도 했다.

이사회는 이어 지난달 의사록과 동정, 공문수발을 이의 없이 가결 통과하고 각 위원회별 사업보고 및 안건심의에 들어갔다.

의료기사단체가 연합으로 추진하고 있는 교육평가원의 법인설립 및 치위생평가기구 개설 추진현황을 심도 있게 다루는 한편, 산발적으로 진행되어 검증여부 및 실효성을 판단하기 어려운 일부 교육 프로그램으로 인한 회원 및 재학생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협회 내부에 교육원을 개설키로 하고 외부 프로그램에 대하여는 회원 요구도 및 공신력을 검토하여 연계시키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어 최근 버젓이 치과위생사의 고유업무로 법규에 명시된 업무를 비면허인력의 인증실기시험 항목으로 공지하여 물의를 빚고 있는 가칭)치과전문간호조무사 양성과정과 관련, 불법업무수행 조장의 개연성을 우려하는 내용과 함께 동 과정의 전면수정 또는 철회를 요청한 제반활동을 보고했다.

또 회원을 대상으로 설치 중인 무료 법률상담 관련 운영경과에 대한 추가 조치사항을 검토하고 치과위생사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동영상 제작 등 구체적인 홍보 전략을 논의했다.

이와 더불어 치과위생사 소통 활성화의 일환으로 제시된 카카오톡 앱 제휴 관련 소요비용 및 비용 사례를 확인하고 예상 홍보효과를 검토했다.

이어 제10기 명예기자 추천접수 현황을 검토하고 치위협보 증면에 따라 Oral Health News 원문 및 번역본을 게시한 `해외' 코너를 신설한데 이어, `치과에서도 손쉽게 따라하는 요가' 코너를 신설해 연재하기로 결의했다.

홈페이지 접근성 및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제시된 정보통신위원회 안건토의에서는 자료실 내 외국어 게시판을 생성하고 치과뿐 아니라 의료 전반에서 적용이 가능한 영어회화를 게시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듣기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영어발음 첨부가 추가적인 안으로 제시되면서 해당 시스템 구축비용을 확인해 진행할 것을 결의했다.

이어 세계치과위생사연맹(IFDH) 사이트 내 정기 게시물 작성을 통해 한국 치위생계를 홍보하기로 하고 2019 치과위생사 국제심포지엄(ISDH) 유치를 대비해 각국 회장단에 메일 발송과 더불어 대행업체, 정부지원 등을 확인하기로 했다.

아울러 보건복지부의 `보건의료서비스 분야 해외진출 의견조회 요청'에 따라 미국, 캐나다, 호주 등 6개국과의 상호 자격 개방 의견을 회신하였음을 보고하고 국제 봉사활동 조직 결성을 위한 제반사항을 점검하였으며 몽골 이외에 지원 및 교류가 필요한 개발도상국가를 물색하기로 했다.

또한 양치질 상담실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업체와의 회의 결과를 접수하고 공익성, 교육 프로그램, 교육장소 등에 대한 세부안을 추가 검토키로 했다.

이밖에도 연회비 및 회관건립기금 납부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CMS 납부 건을 검토하고 전국 치위생(학)과 교직원의 협회가입 독려 및 채용 시 자격요건 추가 등을 학과 측에 요청하기로 했으며, 시도회 차원에서 사전준비에 참고할 수 있도록 지난해의 선가입 현황을 전달하기로 했다.

제34회 종합학술대회와 관련해서는 행사장 규모를 고려한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지난해 등록인원에 비춰 선착순 등록마감을 진행하기로 하고 사전 등록자 현황 파악 이후 2차 교육에 대해 검토를 진행키로 했다.

또 예년에 동시다발적으로 일시에 진행했던 학술 강연을 2회차에 걸쳐 순차적으로 진행함으로써 참가자들이 다양한 강의를 접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자유연제 및 포스터 세션 등의 발표자격에 대하여는 특별회원을 포함하여 회원의 의무를 필한 치과위생사로 그 자격을 제한키로 결의했다.

종합학술대회 사전등록비는 15만원으로 책정하고 등록회원의 경우 제반 간접소요 비용 분담분을 제한 7만원으로 최종확정했으며, 재학생의 경우 부담을 최소화함으로써 참가기회를 확대하는 차원에서 등록비를 2만원으로 책정하기로 결정했다.

치과위생사의 날 페스티벌 장기자랑 참가팀은 예년과 같이 시도회 3팀, 학생 2팀으로 선정키로 하고, 종합학술대회 기자간담회 개최 일시를 오는 6월 1일 오후 5시로 확정하고 같은 날 6월 정기이사회를 개최키로 잠정 결정하고 폐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