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적인 양치, 치매 예방에 도움된다
상태바
규칙적인 양치, 치매 예방에 도움된다
  • 배샛별 기자
  • 승인 2016.03.16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칙적인 양치습관이 알츠하이머성 치매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최근 영국 킹스컬리지런던 연구팀은 올바른 양치질이 기억력 손상을 막아준다는 논문을 발표했다고 10일 영국 데일리메일이 보도했다.

연구팀은 알츠하이머 초기와 중기 상태인 총 59명의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치아 상태와 인지 테스트, 혈액 검사를 실시했으며 6개월 후 같은 검사를 해 그 차이를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치은염 등 잇몸병을 앓고 있는 20명의 경우 치아상태가 좋은 사람에 비해 기억력이 더 빠르게 쇠퇴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혈액검사 결과 잇몸병이 있는 환자의 혈액에는 염증을 야기하는 물질이 더 많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물질들이 면역시스템의 활성화를 저해시키고 유해한 물질을 만들어 뇌 손상을 일으킨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특히 알츠하이머 환자들이 양치질 등 치아 관리에 더 많은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를 이끈 마크 이데 박사는 “노인의 경우 대부분 많은 치아가 빠져있고 여러 잇몸병을 앓고 있다”면서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단순히 신체 뿐 아니라 인지능력 감소를 완화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잇몸병을 예방하는데 있어 가장 좋은 방법은 올바른 양치질”이라면서 “하루 한 번을 닦더라도 올바른 방법으로 닦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 결과는 미 국립과학도서관 국제학술지 플로스원(Plos One) 최신호에 실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