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I의 개념과 필요성
상태바
QI의 개념과 필요성
  • 김선경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치위생행정팀장)
  • 승인 2010.05.20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조직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 빠르게 급변하고 있다. 의료조직의 환경변화도 예외는 아니다.

병원은 수익성의 감소, 생산성의 저하, 비용의 증대, 경쟁의 심화 등 생존의 위협을 받고 있다. 무엇보다 외부 환경의 변화이다.

의료시장의 개방과 전국민의료보험제도의 도입이 그것이다. 이로 인하여 의료계에도 경쟁이 도입되고 질 향상 노력을 경주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의료의 질 향상활동을 그 특성에 따라 분류하면 QC,QA,QI,CQI로 구분할 수 있다.

1990년 이후부터 미국에서는 QA용어 대신에 QI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게 되었다.

CQI(Continuous Quality Control)는 미국의 병원들이 당면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일반기업에서 사용하던 총체적 질 경영(TQM)을 병원산업에 도입한 것이다.

치과병원도 당면문제를 해결하고 환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익창출의 경영과 조직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무한경쟁의 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이다.

이에 치과의료기관평가 이후 치과병원에서도 QI활동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QI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대학교치과병원에서도 그 이전부터 치과위생사들이 QI 활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었지만 “QI 경진대회”라는 이름을 걸고 활동을 시작한 것은 작년이 처음이었다.

우리 치과위생사들도 치과에 근무하면서 조금만 관심을 가져도 얼마든지 많은 과제를 찾을 수 있으므로 치과병원의 질 향상을 위하여 QI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여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고객의 만족도 향상과 진료의 질 향상과 같은 가치 창출을 통한 비용효과의 극대화를 꾀해야 할 것이다.

〈약  력〉

현재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치위생행정팀장

전 서울시 치과위생사회 학술이사 역임

전 서울시 치과위생사회 부회장 역임

전 서울시 치과위생사회 회장 역임

전 임상치과위생사회 회장 역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