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 업무의 틀, 치위생과정(Dental Hygiene Process of Care) 교육의 필요성
상태바
치과위생사 업무의 틀, 치위생과정(Dental Hygiene Process of Care) 교육의 필요성
  • 한선영 연세대 대학원 치위생학과(지도교수:정원균)
  • 승인 2009.02.18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의 구강건강에는 성별, 나이, 구강 및 전신건강상태, 습관, 사회․경제․문화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므로 구강건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관례적인 치료를 제공하는 것보다 개별화된 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치과위생사가 환자에게 맞춰진 치위생관리하기 위해서는 치위생과정이라는 개념 틀에 맞추어 체계적으로 치위생관리를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치위생과정은 치과위생사가 환자를 관리하기위해 환자의 문제점을 발견하여 그것을 해결하는 전 과정을 체계화한 틀이며, 따라서 어떠한 환경에서도 모든 환자에게 양질의 치위생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치위생과정은 총 다섯 단계로 사정, 치위생진단, 계획, 수행, 평가로 나뉘고, 각 단계가 순환(Dental hygiene process cycle)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그림 1〉. 각 단계에 대한 설명은 아래 〈표 1〉과 같다.


〈표 1. 치위생과정〉


간호 분야에서는 1950년대에 간호과정(Nursing process)을 정립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오늘날 대부분의 간호교육과정에서 간호과정을 교육의 중심 틀로 사용하기에 이르렀다.

간호과정의 확립에 영향을 받아 1989년에 미국치과위생사협회가 치위생이론 개발에 착수하였고, 마침내 치위생과정이 체계화되었다. 미국의 치위생교육기관을 인정하는 기준을 보면,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이 치위생과정에 관한 수행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교육을 하도록 명시하고 있으며, 2003년에 세계치과위생사연맹(IFDH)에서 발표한 󰡒Towards International Curriculum Standards󰡓에서도 치위생과정에 따라 치과위생사 업무에 관한 교육을 수행할 것을 권고하고 있는 것을 미루어 볼 때 치위생과정을 교육하는 것은 세계적인 추세로 보아야 한다.

그러나 1965년도에 처음 도입된 우리나라의 치위생교육은 치위생관리에 대한 전문가를 양성하기보다는 임상에서 진료보조업무를 담당하기 위한 인력을 배출하는데 주력하였기 때문에 치과위생사라는 직업의 의의가 약화되어 왔다. 따라서 치과위생사가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지금의 세분화 되어있는 교과목을 임상치위생 관련 교과목으로 통합할 필요가 있으며, 치위생과정의 틀을 기반으로 한 교육을 지향해야 할 것이다.

치위생과정의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2008년 9월 27일부터 11월 14일까지 전국 60개 대학 중 최고학년까지 재학 중인 50개 대학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지는 사전에 치위생과정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전문가 1명을 대상으로 수정 보완하여 완성하였고, 각 대학의 학과장 또는 치면세마 담당교수에게 조사하였으며 설문 회수율은 64%였다.

치위생과정의 단계별 교육 실태를 볼 때, 기존에 스켈링 실습에서 이미 교육하고 있던 사정과 수행단계에 비해 치위생진단, 계획, 평가가 상대적으로 낮았으나, 약 65%이상의 대학에서 이미 교육을 하고 있었으므로 치위생과정에 근거한 교육과정을 구축하는데 매우 긍정적인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치위생과정에 관한 개념을 아예 교육하지 않거나, 여러 과목에서 분리하여 교육하는 경우, 진단 모델을 이용하지 않고 치의학적 진단을 내리는 경우 등 교육의 세부적인 내용이 각 대학마다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는 등의 문제점이 있었으므로 부족한 부분의 교육을 강화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치위생 관련기관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여 교수의 공감대 형성과 연수회 개최, 제도적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학교 교육과 임상 현장간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되었다.

치위생과정에 관해서는 이미 여러 논문에서 소개되고 학회에서도 논의가 된 바 있으며, 전공심화과정에서 치위생과정에 따른 교육이 시도되는 등 현재 다양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의 치위생교육이 더욱 성장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내용을 체계화하여 각 대학에서 교육의 질적인 측면을 향상시키고 세부 항목을 정립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모든 치과위생사의 공동의 관심사로 이끌어 치위생과정을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 확립시키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이 연구는 교수를 대상으로 각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치위생과정에 관한 교육 실태를 조사하였으므로 향후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발과 치과위생사의 업무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치위생과정의 교육적 측면만을 고려하여 수행하였고, 치위생과정에 따라 각 단계별 교육의 여부만을 조사하였으므로 세부적인 교육의 내용은 알 수 없는 한계가 있었다.

치과위생사가 임상에서 비판적 사고와 의사결정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교 교육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최근 치위생연구자들에 의해 치위생과정에 근거한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시점에서 진행된 연구라는 데에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고, 학교 교육의 측면뿐만 아니라 임상 현실에서의 문제점을 밝히는 연구가 조속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1. Muller-Joseph L. and Petersen M. Dental Hygiene Process: Diagnosis and Care Planning. Albany, Delmar. 1995.
2. Blitz P. and Hovius M. Towards International Curriculum Standards. Int J Dent Hygiene 2003;1:57-61.
3. Commission on Dental Accreditation(CODA). ADA: Accreditation standard for dental hygiene education program. ADA, 2004.
4. Darby M.L. and Walsh M.M. Dental Hygiene Theory and Practice (2nd Edition). Elsevier(USA). 2003.
5. 박정호. 간호과정에 의한 간호시행 평가. 대한간호 1976;15(6):27-31.
6. 김정애. 간호과정 임상적용을 위한 지식관리시스템 개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7. 황미영, 이춘선. 치과위생사 통합교육과정 모형 접근에 관한 연구. 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2007;7(4):595-609.
8. 조영식, 이수영. 임상구강위생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 치위생과학회지 2005;5(1):33-3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