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관리자로서 치과위생사, 꼭 필요한 존재인가? (1)
상태바
중간관리자로서 치과위생사, 꼭 필요한 존재인가? (1)
  • 최혜정 수원여자대학교 치위생과 교수
  • 승인 2015.10.15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원들의 의식수준은 치과병(의)원의 정책보다는 직속 상사로부터 더 큰 영향을 받는다!

갤럽이 과거 25년간 수행한 연구의 결과를 정리한 〈First, Break All the Rules〉는 중간관리자가 기업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고 있다.

다양한 국가와 업종에 종사하는 100만명 이상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흥미로운 결과는 직원들의 의식수준이 기업의 정책보다는 직속 상사로부터 더 큰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이다.

이는 경쟁력 있는 일터를 건설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하는 것이 급여나 각종 혜택·동료·카리스마적 최고경영자가 아니라 바로 중간관리자라는 사실을 암시하고 있다.

치과병(의)원도 마찬가지다.

결국 정책이나 제도 혹은 업무 프로세스가 어떻든 간에 각 치과병(의)원에는 중간관리자에 따라 서로 다른 문화가 형성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어떤 병원은 헌신적인 직원들로 가득한데 반해 다른 병원은 불만이 높은 직원들로만 이루어진 곳으로 만들게 된다.

결국 유능한 관리자들이 부하 직원들을 헌신적으로 만들었고, 그 직원들이 뛰어난 경영성과를 불러온 것이다.

국내 치과병(의)원의 경영환경이 지속적으로 어려워지면서 병원조직에 합리적인 경영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환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병원 이미지의 고급화, 원장과 스탭 간의 관계 강화 및 직원교육 등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러면서 치과 조직문화에서 원장과 직원 그리고 환자를 연결하는 중간매개체로서 직원들의 노력을 유도하며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줄 수 있는 효과적인 중간관리자 리더십이 요구되는 것이 현실이다.

조직 내부에서 변화를 실천하며 직원들을 조용히 격려하고 보살펴주며 임상 현장에서 신속하고 정확하게 의사결정을 하며 실행이 되어야 한다.

그들이 바로 중간 관리자이며, 직급에 적합한 마인드가 갖춰진 치과위생사들로 그에 적절한 역할을 맡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중간관리자는 업무 수행 분야에 대한 전문 능력 이외에 관리 능력을 확보, 적극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부하에 대해 솔선수범의 자세를 보이고 이를 통해 신뢰와 권위를 확보해야 한다. 그렇다면 전문적 중간관리자로서 치과위생사의 역할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중간관리자로서 치과위생사의 역할

 

「사업가(Entrepreneur)」로서 중간관리자들은 치과의사들보다는 현장에 가까이 있으므로 문제를 잘 알고 있으며, 반대로 전체를 볼 수 있을 만큼 일선에서 적정거리를 유지하고 있으므로 새로운 가능성을 볼 수 있는 위치에 있다.

「의사소통자(Communicator)」로서 중간관리자들은 추진 중인 변화를 조직 내부에 확산시킬 수 있도록 비공식적인 네트워크에 영향력을 행사하는데 있어서 최고경영자보다 훨씬 유리한 위치에 있다.

「치료사(Therapist)」로서 중간관리자들은 급격한 변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직원들의 정서적 안정에 신경 쓰고, 직원들 간에 서로를 위로하는 이타적 행동을 격려함으로써 사기를 회복시킬 수 있다.

「줄타기 곡예사(Tightrope Artist)」로서 조직의 변화를 좋은 성과로 이끌기 위해서 직원들의 사기와 변화의 지속성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여, 조직의 혼란과 무기력을 통제할 수 있다.

Marquis, B.L. & Huston, C.J.(2006), Cherry. B & Jacob. S. R(1999)은 주요관리기능을 다음 〈그림1〉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보건의료 분야라는 유사성 안에서 치과환경에 맞도록 수정, 보완하여 중간관리자의 역할로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