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제31주년 기념 제8회 치과위생사의 날 제30회 종합학술대회
상태바
창립 제31주년 기념 제8회 치과위생사의 날 제30회 종합학술대회
  • 치위협보
  • 승인 2008.06.20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랑하자! 나누자! 함께하자

 

대한치과위생사협회 창립 31주년 기념 제8회 치과위생사의 날․제30회 종합학술대회가 "사랑하자! 나누자! 함께하자!"라는 주제로 오는 7월 5일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열린다.

주제에서 시사하는 바와 같이, 자신과 이웃을 사랑하고 나누는 삶을 함께 영위하는 것을 슬로건으로 창립 31주년을 기념하여 개최하는 금번 행사에서 대한치과위생사협회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나눔을 실천하는 장기기증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올해에도 대한치과위생사협회는 MOU(정책공동체활성화를 통한 영유아․노인 구강건강증진사업) 사업의 성공적 참여 결과를 토대로 민간 참여 아동구강보건교육사업인 󰡒다이아몬드 치아만들기󰡓 사업을 보건복지가족부로부터 위탁받아 진행 중에 있으며, 이 사업을 통해 유아의 구강건강에 있어 구강보건교육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구강보건교육자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확고히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치과위생사가 보건의료인력으로서 나눔을 실천하는 의미로 지난 창립 30주년 행사에서 실시했던 `사랑의 장기기증운동'을 이번 행사부터 시작하여 연중 진행하기로 하였으며,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는 의미로 집행부 전 임원이 솔선하여 행사 전 장기기증을 서약하기로 하는 한편, 개회식에서 장기기증 영상물을 방영하는 등 홍보를 통해 치과위생사의 사회적 헌신을 실천할 계획이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이러한 취지에서 치과위생사의 사회적인 실천운동의 선언 및 자신과의 실천선언을 모색해 보는 의미로 한국매니페스토 실천운동본부의 상임공동대표인 강지원 변호사를 특강연자로 초청하고 󰡒다양성의 시대, 자신과의 매니페스토󰡓를 주제로 강연을 마련한다. 강지원 변호사는 현재 소외계층 및 청소년 인권보호, 성폭력피해 여성들의 변호 등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그 외 학술강연과 자유연제는 4개의 session으로 교육, 지역사회구강보건, 임상사례, 임상-경영관리로 나누어지며 회원들의 자유연제 발표도 각 session에 적합한 내용들로 배치하여 학술강연과 연계되도록 함으로써 회원들의 강연 선택이 원활하도록 하였다. 학술강연에서 교육분야는 "학사학위 취득을 위한 치위생학 전공심화과정"이라는 주제로 신구대학 강재경 교수가, 지역사회구강보건분야는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의 배경희 교수가 "행위변화 전략"에 대해 각각 강연하며, 임상사례는 "치아미백과 심미치과"라는 주제로 미시간치과의원 권소란 원장이, 임상-경영관리는 휴네스 대표이사 윤홍철 대표가 "맞춤식 환자관리를 통한 치료만족도 높이기"란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다.

자유연제로는 MBTI성격유형을 활용한 치과위생사의 업무분담사례(전기하), 치과병원이용빈도 및 진료수익성 분석을 통한 외래환자 시장세분화(조효순), 요양병원 치매노인 구강건강실태(전미진), 암환자의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구강보건교육(이은정), 어린이가 선호하는 치과의료진의 복장에 대한 연구(남정란), 진료실과 기공실간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사진촬영법(임경은), 전업주부치과위생사의 초등학교구강보건교육사례(정민숙), 국내 및 국외학회지의 논문 분석을 통한 치위생연구 성향(한선영) 등 회원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채로운 내용으로 채워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도 포스터섹션과 구강보건교육매체 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며, 회원들에게 치과관련 재료 및 기구 정보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전시부스도 관련 업체끼리 함께 모아 전시하도록 할 계획이다.

제8회를 맞는 치과위생사의 날 행사에서는 올해 첫 시도로 회원들의 참여가 돋보이는 무대가 마련된다. 회원들의 솜씨자랑 코너에는 공지를 통해 접수된 지원자 중 엄선된 회원들의 사진 및 꽃꽂이가 전시될 예정이며, 치과위생사의 날 페스티발에는 가창력 있는 신인가수의 초청공연과 회원들의 숨은 끼를 엿볼 수 있는 공연이 에어컨 등의 푸짐한 경품과 함께 준비된다.

또한 전국 대학 치위생(학)과에서 추천된 80여명의 재학생들로 구성된 명예기자 발대식이 거행되어 제6대 명예기자로서의 출범을 알리고 상아탑과 치위생계의 소식을 교류하는 임무를 시작하게 된다.

이 밖에도 이번 집행부의 숙원사업인 "협회 회관건립기금 5억 만들기"를 위한 1인1구좌 갖기 캠페인을 작년에 이어 실시되며, 다양한 상품으로 개발되어 호응을 얻고 있는 󰡒캐릭터 상품󰡓이 전시․판매된다.

대한치과위생사협회는 이번 행사가 치과위생사 모두에게 참여의 기쁨과 회원으로서의 자부심을 만끽할 수 있는 자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