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보수교육 실태 및 인식 조사 연구 나와
상태바
치과위생사의 보수교육 실태 및 인식 조사 연구 나와
  • 치위협보
  • 승인 2007.03.21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치과위생사협회 학술위원회(이사 정재연)는 지난해 7월 종합학술대회에 참석한 회원들을 대상으로 `치과위생사의 보수교육 실태 및 인식'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발표했다.

보수교육은 각 직종별로 현행 의료법,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에 각 면허․자격 소지자의 보수교육의 의무를 명기하고 있으며, 치과위생사의 경우 의료기사 등 에관한 법률 제20조 보수교육규정에 의거하여 의료기사는 보수교육을 받도록 명기되어 있고, 동법 시행규칙 제18조에 보수교육의 시간을 연간 8시간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현행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4조제1항2조에 의거 대한치과위생사협회가 그 업무를 위탁받아 수행하고 있으며, 매년 중앙회에서 주관하는 학술대회와 전국시도회가 주관하는 보수교육, 산하학회 및 관련기관의 학술강연 등에 대해 보수교육점수를 인정해 주고, 보수교육에 대한 실적을 보건복지부로 보고하고 있다.

협회는 보수교육에 대한 실태와 인식을 조사하여 보수교육의 참여율을 높이고 회원들의 요구에 적합하고 전문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내용과 방향을 제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연구를 실시했다.

2006년 7월 1일 대한치과위생사협회 종합학술대회 참석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489명으로부터 설문을 회수하여 분석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희망요일은 기관별로 치과의원과 치과병원,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은 토요일이 가장 높았고, 보건(지)소는 주중을 가장 선호했다.

희망분야에 대해서는 치과의원과 치과병원,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은 임상업무관련(최신기술)이 가장 높았고, 보건(지)소의 경우는 공중구강보건 분야를 가장 희망했다.

참가이유로는 치과의원은 자기개발이 가장 높았고, 치과병원과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 보건(지)소의 경우는 새로운 지식습득이 가장 높게 조사됐다.

불참사유에 대해 치과의원의 경우는 근무지의 여건 때문에, 치과병원은 시간 부족,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은 시간 부족과 경제적 부담이, 보건(지)소는 거리상 문제가 가장 높게 조사됐다.

보수교육에 관한 인식에 대해서는 강의장 시설 및 여건이 미흡하다. 강사의 전문성이 미흡하다와 수납 및 참가확인 절차가 복잡하다. 참석인원이 너무 많아 혼잡하다 순으로 긍정적인 응답을 나타낸 반면 보수교육 장소가 멀어서 불편하다. 보수교육의 기회 및 일시가 다양하지 못해서 참석의 어려움이 있다. 보수교육을 참석하기 위한 부대경비지출이 많다. 강의료가 부담스럽다 순으로 부정적인 응답을 보였다.

위 연구결과를 토대로 협회에서는 회원들의 보수교육 참여률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근무분야별로 다양한 주제와 개최요일 및 장소의 접근성 등을 고려한 보수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노력을 기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